미술치료의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4.10.08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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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 3장. 미술이란 무엇인가
1. 미술이란 무엇인가
2. 미술의 본질
3. 치료가 되는 미술작업
4. 치료적인 미술작품
Ⅱ. 제4장 표 현
1. 표현하는 것은 치료적으로 도움이 되는가
2. 표현의 실패
3. 표현을 도와주기
4. 표현을 이해하기
5. 표현을 공감하기
6. 표현의 기본적 이해: 투사
7. 표현의 심층적 이해: 투사적 동일시
Ⅲ. 제 5장. 창조성
1. 창조성이란 무엇인가
2. 창조성의 특성
3. 미술치료에서 나타나는 창조성
Ⅳ. 제 6장. 승화
1. 승화란 무엇인가
2. 승화가 일어나기 위한 배경
3. 승화의 과정, 최적의 좌절
4. 승화의 확인
Ⅳ. 제 7장. 전이
1. 전이란 무엇인가
2. 미술치료에서의 전이 이론
3. 미술치료에서 전이 다루기
본문내용
1. 미술이란 무엇인가
미술이란 볼 수 있는 형태로 무엇인가 나타나도록 창조하는 것.
1) 시각
출생 시 인간의 시각은 미성숙하지만 생후 2개월부터 색채지각이 가능해지며 3개월경이면 성인만큼의 색채지각, 크기, 모양에 따른 대상구별이 가능해진다.
(1) 청각 VS 시각
1970년대 사회심리학 연구에서 청각보다 시각이 우위에 있음을 입증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대방의 감정이나 진심을 판단하는 경로로 말이나 청각보다 시각적인 경로에 더 비중을 둔다고 보고한 사람이 다수였다.
(2) 신체감각 VS 시각
미미한 기울기의 터널이라도 신체감각으로 느껴지는 기울기보다 시각적으로 더 기울어져 보인다면 인간은 시각적으로 보여 지는 기울기를 믿게 된다.
2) 이미지
미술에서 나타나는 ‘이미지’란 개개인의 내면에서 나타나는 시각화된 내적 형태이며 다양한 재료와 작업과정을 통해 구체화 된다,
이미지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표현하는 머리로 그리는 그림이 있고 알지 못하던 것이 나타나는 마음으로 그리는 그림이 있다. 전자는 메시지가 분명하고 작품에 대한 설명이 논리적으로 구체적이고 탄탄하다. 후자는 순간순간 의식에 지배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미지를 담아내기 때문에 작품에 대해 대답이나 구체적 설명이 어렵다. 전자, 후자 모두 소중한 작품 이며 미술치료사는 머리와 마음의 균형을 잡고 이미지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2. 미술의 본질
1) 감각
감각은 감정으로 처리되기 이전의 단계이기 때문에 치료분야에서 감각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언어나 사고가 완전하지 않은 어린 아이의 경우 감각은 가능하기 때문에 그 감각을 활성화 시킴 으로서 정신 깊은곳에 도달할 수 있다. 이처럼 감정이나 사고형태까지 올라오지 않은 수준의 경험들은 감각수준에서 접근해야 한다.
2) 내면의 시각화
자신의 내면을 시각화하여 볼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방식은 상징적이고 은유적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내담자가 덜 부담스럽게 느껴 왜곡이나 회피하는 정도가 줄어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