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M 설계
- 최초 등록일
- 2014.11.04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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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FSM 설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Design
1) Describe what your circuit does
2) Describe how you solved
3) Provide specifications
4) Discuss how your circuit works
5) Discuss how you test it
6) Provide the simulation result and the code
3. Conclusion & Evaluation
본문내용
이번 실습은 Moore Machine을 이용한 유한 문자열 인식기를 설계하는 것이 과제였다. Moore Machine을 통한 클락의 변화에 따라 값이 변하는 counter 두가지를 설계하려고 한다. 순차논리 회로의 종류와 그 특징들을 알아보겠다.
◎ FSM
■ Finite State Machine
● 일정한 천이 가능한 상태 내에서만 동작하는 순차 논리회로
● FSM 의 출력과 다음태는 현재 상태와 출력에 의해 결정
※ Machine 은 다시 두가지로 구분된다
- Mealy machine
- Moore machine
■ Mealy Machine
● 클럭의 이벤트와 상관 없이 입력 값의 변화에 따라 출력이 즉시 반영
<중 략>
위 그림은 mode가 1인 binary count의 모습이다. 처음상태 000 에서부터 마지막상태 111까지의 변화 과정이다. 설계한 code중 architecture 내부에서 각각의 상태일 때 mode 가 1이면 binary count를 하도록 설계하였고, 그 값이 위와 같이 나타났다. 각각의 변화는 1초가 걸렸으며, state핀 4번이 내려가 있는 것으로 보아 mode는 1인 것을 알 수 있다. led는 핀배정 했을 때 p2, p3, p4를 지정해 주었기 때문에 뒤에서부터 3개만 불이 들어오는것을 알 수 있다.
Gray Count
위 그림은 mode가 0인 gray count의 모습이다. 처음상태 000 에서부터 마지막상태 100까지의 변화 과정이다. 설계한 code중 architecture 내부에서 각각의 상태일 때 mode 가 0이면 gray count를 하도록 설계하였고, 그 값이 위와 같이 나타났다. 각각의 변화는 1초가 걸렸으며, state핀 4번이 올라가 있는 것으로 보아 mode는 0인 것을 알 수 있다. led는 핀배정 했을 때 p2, p3, p4를 지정해 주었기 때문에 뒤에서부터 3개만 불이 들어오는것을 알 수 있다. 이 그림을 통해 gray count는 3비트 중 1비트만 다른 변화를 알아볼 수 있다. 현재의 상태와 비교하여 다음 상태는 1bit의 불이 더 켜지거나, 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