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글로벌사회에서의 위상
- 최초 등록일
- 2014.11.04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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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대한민국 역사
2. 대한민국 문화
3. 대한민국정치
4. 대한민국경제
5. 대한민국사회
Ⅲ. 결 론
1) 글로벌 사회와 한국
2) 한국의 글로벌 사회에서의 위상
본문내용
Ⅰ. 서 론
글로벌 하다는 것은 언어와 문화 경제등 다방면에서 세계와 같이 호흡하고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넓은 의미로는 국경없는 사회와도 연관이 있으며 흔히 말하는 세계속의 한국 한국속의 세계라는 의미로 한국은 글로벌 사회로 가기위한 출발은 늦엊지만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하여 상당하게 빠른 속도로 글로벌화가 진행중에 있으며 반기문 UN사무총장의 업적으로 인해 글로벌 한국의 이미지가 조금씩 발전해나가고 있으며 미래에도 더욱 강하고 SPEED있게 발전할 준비를 하고 있다.
Ⅱ 본론
-대한민국 역사
1. 대한민국기원
한민족의 영산(靈山)으로 일컬어지는 백두산 천지.한반도에 두 발로 걷고 도구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살기 시작한 시기는 기원전 약 50만 년 이전으로 추정되며, 현생 인류는 후기 구석기 시대인 약 2만 5천 년 전부터 해안과 강가를 중심으로 거주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인골 화석으로는 충청북도 단양군 상시굴과 두루봉동굴, 제천시 점말굴 등에서 현생인류로 추정되는 사람뼈 화석이 발견된 바 있다
<중 략>
가족주의적인 행동양식은 한국인의 행동 특성중 하나로는 가족주의적인 행동 양식을 들 수 있다. 가족주의는 동양적 전통의 영향을 받아 온 한국인들의 사고와 행동 양식의 두드러진 경향으로 매우 오랜 전통을 가지며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조선시대 이후에 유교사상을 배경으로 하여 가족주의적인 행동 특성이 더 많이 나타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족주의란 가족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다른 개인적인 소망을 앞설 정도로 강한 태도를 가리키는 말로써 가족의 번영 또는 가문의 영예를 무엇보다 소중하게 여긴다. 그리고 가족 내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 보다 감싸주고 서로 물건의 소유를 따지지 않고 함께 쓰는 것을 미덕으로 삼는다. 가족은 자연적으로 발생한 공동체로서 가족 내부의질서는 법이나 규칙으로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온정과 사랑으로 유지 한다. 그래서 분쟁을 해결할 때도 논쟁일 잘 벌이지 않고 타협에 의한 해결책을 선호하며 서로 상충되는 것처럼 보이는 두 개의 모순된 주장을 자연스럽게 모두 수용하는 경향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