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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사,종교개혁사상요약,앨리스터 맥그래스

*태*
최초 등록일
2014.12.04
최종 저작일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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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5세기 말 유럽에서는 교회건축이 유행 하고 있었으며 순례자와 성자의 유물수집이 성행하고 있었다. 이렇게 고조된 종교에 대한 대중적 관심은 제도교회가 책임의식을 잃어가고 있다는 생각에서 거에 대한 비판여론을 이끌어냈다. 이것은 신앙 쇠퇴의 증거로 인정되었던 이러한 비판은 실제로 신앙의 성장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즉 공교회의 권위는 낮아지고 일반인의 신앙이 고조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건의 증가는 주로 평신도들에게 국한되었었다. 15세기 독일의 신앙에서 중요한 측면은 하위직 성직자들의 자질 부족이었다. 교구 성직자의 낮은 자질은 그들의 사회적 신분이 낮은 것을 반영했다.

<중 략>

14세기 이후 교회는 점점 권위를 잃어갔다. 이 시대에는 단순한 신학적 사색에 불과한 것은 무엇이며 수용 가능한 보편적인 교리는 무엇인지를 정하는 것은 매우 시급한 문제였다. ‘진짜 교황이 누구인가에 관한 논쟁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교회 안의 모든 교리적 논쟁들의 최후의 조정자가 교황이라는 생각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그렇지만 이 논쟁을 해결할 교황은 과연 어느 누구일 것인가?’ 의 질문에 공의회가 소집되어 논쟁을 해결하는 권위를 가져야 한다는 데에 합의가 이루어졌다. 이 일로써 공의회가 교황보다 높은 권위를 갖는다는 하나의 중요한 일반적 원칙이 세워진 것만 같았다.

<중 략>

오늘날 ‘비아 모데르나’라는 용어는 ‘유명론’ 이라고 하는 이 운동은 유명론 철학을 받아들이고 그 위에 많은 비평가들이 ‘펠라기안’ 이라고 낙인찍은 칭의론을 받아들였다. 이것의 핵심적 특징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언약이다. 이 신학자들에 따르면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계약이 칭의에 필요한 조건을 규정한다. 하나님은 각 사람이 하나님의 어떠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조건으로 하여 그를 받아들이시기로 정하신다. 즉 전제조건을 충족시킬 경우 하나님은 계약에 의거하여 그들을 받아들일 의무가 있다. 비아 모데르나와 펠라기우스의 유사성은 모두 사람이 자신의 노력과 성취에 근거하여 하나님께 받아들여진다고 주장하다. 즉 인간의 행위가 하나님을 그들에게 보상해야 할 의무 아래 둔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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