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즈베탁 “문화인류학'(요약및서평,적용)
- 최초 등록일
- 2014.12.07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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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 요약
2. 평가: 저자의 장점, 강점 or 약점
3. 응용(강점을 중심으로 하여)
4. 통합
본문내용
<내용 요약>
1장 “문화적 사명에서 선교사명”- 선교사에게 문화인류학은 문화의 편견을 없애준다는 데에서 꼭 필요한 연구 분야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선교학과 인류학은 사람의 마음과 인간의 방법이 어떻게 변하는지 공통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문화 변화에 관심을 서로 공유하고 있다.
2장 “실천 선교 인류학의 성격과 범위”- 인류학의 정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학문을 의미하는데 인류학의 한 분야인 실천 인류학은 선교사로 하여금 지역의 실제적 문화적 상황을 연구하며 분석하여 돕는 역할을 감당해준다.
3장 “문화: 삶을 위한 설계”- 삶의 설계적인 측면을 이야기하는 문화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선교의 성격 파악을 실패한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4장 “문화와 개인”-문화는 유전되는 것이 아닌 배움을 통해 획득되며 이러한 배움 과정을 “문화화”라고 한다. 이 배움의 과정은 교육, 모방, 무의식적 학습의 세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5장 “문화와 사회”- 문화란 단체 삶의 방법으로 개인의 특이성은 배제되며, 모국어와 같이 일반 모든 이들에게 요구되는 우주성의 특징과 소수의 특수화된 단체에서 필요로 하는 특별성, 그리고 선택의 자유를 통한 다수의 선택권을 의미하는 다중 선택으로 구성되어 있다.
6장 “구조적 융합”- 문화는 내용과 특별한 조직의 형태를 가지고 융합된 유기체적 전체를 의미한다. 이것이 선교적으로 적용되어 질 때 타 문화권에서 가지고 있는 의미와는 달리 선교지의 특수성에 의해 재해석 되어져야 하며 구조적 융합과 충돌하는 목회적인 갈등이 올 수도 있다.
7장 “심리학적 융합”- 문화의 하나됨은 조직화되었을 뿐 아니라 기능에 방향을 제시하는 “영혼”, 즉 생의 원리를 포함하고 있다. 윤곽은 통일되어 산출되는 주제들로 일치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밀접한 관련을 짓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