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미술사입문] 복희와 여와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4.12.18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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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립박물관 중앙아시아관을 다녀와서 동양미술사입문 시간에 썼던 복희와여와에관한 레포트입니다.
A+받은 레포트입니다.(98점)
목차
1. ‘중앙아시아관’을 찾다.
2. 중국의 신화 ‘복희와 여와’.
3. ‘복희여와도’를 들여다보다.
4. ‘전시를 보고나서’.
본문내용
‘중앙아시아관’을 찾다.
국립중앙박물관에는 많은 전시실이있지만 그 중 평소 잘 접하지 못하는 중앙아시아실에 눈길이 갔다. 중앙아시아실에는 아시아대륙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는 중앙아시아에서 출토된 다양한 유물이 전시되어있는데, 대부분 사막과 고원으로 이루어진 이 지역은 매우 건조하기 때문에 종이, 나무, 의류 등 유기 물질이 천년 이상의 세월이 지나고도 비교적 잘 보존될수 있었다고 한다. 이 전시실의 대부분은 중국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 각지에서 출토된 유물들로 전시되어 있는데 그중 투르판에서 출토된 복희여와도에 흥미를 느꼈다.
중국의 신화 ‘복희와 여와’.
여행을 하다보면 그 나라의 역사에는 항상 신화가 존재한다. 우리나라에는 단군신화가, 그리스와 로마에는 그리스로마신화가 존재하는 것이 그 예이다. 항상 신화를 가진 나라의 작품들에는 그 나라사람들의 뿌리깊이 존재하는 신화가 예술에 깃들어 있는 걸 많이 볼 수 있다. 신화 속 이야기의 한 장면을 조각으로 남기기도 하고 신화 속 인물을 신성시하기도 하며 옛 미술작품들의 주제는 하나같이 교훈이 담긴 신화 속 이야기였다.
길고 긴 역사를 가진 중국도 역시 신화가 존재하였다. 긴 역사 만큼 많은 신화가 존재했지만 국립중앙박물관의 중앙아시아관에 소장되어있는 ‘복희여와도’는 중국의 창조신을 그린 그림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