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작가주의적 관점에서의 영화 분석 -박찬욱 감독의 영화 <Stoker>

*수*
최초 등록일
2014.12.24
최종 저작일
2014.10
9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박찬욱 감독의 영화 (이하 ‘스토커’)는 2013년 3월 1일 개봉한 스릴러 장르의 영화이다. 니콜 키드먼과 미아 바시코브스카를 비롯한 할리우드 배우들을 비롯하여 외국 스텝들과의 작업을 거친 박찬욱 감독의 첫 할리우드 진출작이다. 영화 스토커는 아버지가 교통사고로 사망한 후 어머니 에블린과 단둘이 살게 된 인디아의 집에 삼촌인 찰리가 찾아오며 생기는 일들을 그린 영화이다. 18살 소녀 인디아가 삼촌 찰리의 영향으로 스토커 가문의 잔혹한 광기와 마주하면서 겪는 변화를 섬세한 장치들로 묘사해냈다.

목차

1. 서론
2. 영화 'stoker' 텍스트 분석(미장센, 사운드, 연기)
3. 박찬욱 감독의 작가성 분석 (이론적배경, 캐릭터의 동기화, 모티프의 활용, 스타일 분석, 반영적 영화제작)
4. 결론

본문내용

박찬욱 감독의 영화 <stoker> (이하 ‘스토커’)는 2013년 3월 1일 개봉한 스릴러 장르의 영화이다. 니콜 키드먼과 미아 바시코브스카를 비롯한 할리우드 배우들을 비롯하여 외국 스텝들과의 작업을 거친 박찬욱 감독의 첫 할리우드 진출작이다. 영화 스토커는 아버지가 교통사고로 사망한 후 어머니 에블린과 단둘이 살게 된 인디아의 집에 삼촌인 찰리가 찾아오며 생기는 일들을 그린 영화이다. 18살 소녀 인디아가 삼촌 찰리의 영향으로 스토커 가문의 잔혹한 광기와 마주하면서 겪는 변화를 섬세한 장치들로 묘사해냈다.
감독은 18세 인디아의 성장영화라 정의했다. “난 나만의 것으로 이뤄지지 않았어요.” 영화는 오프닝과 엔딩 장면에서 인디아가 말하던 것처럼 18살 소녀가 삼촌의 영향으로 자신의 본성을 깨치면서 겪는 깨달음,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스스로 택한 것 외에도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것들로 구성된다는 식의 주제의식을 던지고 있다. 이러한 주제의식은 죽음, 사랑, 소외, 폭력성 등 인간의 가장 보편적이고 본질적인 주제 를 다뤄왔던 박찬욱 감독의 이전 작들과 공통점을 가진다.
그리고 파격적인 내용과 금기에 대한 도전 으로 독특한 미학을 구사했다는 점에서도 역시 이 영화는 박 감독의 필모그라피에서 연장선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영화 스토커의 컷과 시퀀스를 분석하고 꼼꼼한 미장센과 탁월한 사운드 구사 등 텍스트에 기반한 분석을 거치고 작가주의적 관점에서 논의하려 한다.
박찬욱 감독의 영화를 작가주의 관점에서 논의를 하게 된 것은 박 감독은 장르적 개성이나 스타일로 영화적 색깔이 뚜렷한 만큼 영화 작가로써 논의가 많이 되어 왔기 때문이다.
특히 미장센을 아주 섬세하게 구성하기로 유명한 감독인 만큼 미장센을 작가감독의 핵심역량으로 중시했던 작가주의 관점에서 분석할 의의가 있다.

참고 자료

Robert Stam(2000), 김병철 역, 「Film Theory」, K-books, p. 109
구회영(2000),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가지 것들」 , 서울:한울, p.11
김남희, “한국영화의 사운드몽타주 방법 연구 : 작가주의 감독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ound Montage Technique of Korean Film”,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11
김윤정, “박찬욱 복수 3부작에서의 ‘복수’의 의미 = The Meaning of Vengeance in Park, Chan-wook's Vengeance Trilogy”, 한국현대문학연구 제20집, 2006.12, 637-662 (26 pages)
서인숙 (1996), 「영화비평의 이론과 실제」 , 서울:집문당, p.117-185.
신강호(1989), “영화비평의 방법론”,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6권, p. 180-190
신아영, 복수의 플롯을 통해 본 박찬욱 영화의 영화미학 연구, 드라마연구 Vol.-No.34 [2011], 한국드라마학회, p. 286-314
오승리, “이창동 감독의 작가주의 연구: 다섯 가지 모티브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윤문정, “박찬욱 감독의 작가성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윤일수, "영화 〈올드보이〉에 담긴 박찬욱 감독의 세계관 = Park Chan-Wook's Message from Old Boy”,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ol.3 No.- [2007] p. 447-466
이은아, “영화의 미장센 요소로서 색채의 감성효과에 관한 연구 : 영화 <거미숲>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최상열, "한국영화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장센 : 장준환, 이명세, 박찬욱 감독의 영화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ost-modern Mise-en-scene : The Films Of Jang Jun Hwan, Lee Myung Sae, Park Chan Uk”,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작가주의적 관점에서의 영화 분석 -박찬욱 감독의 영화 &lt;Stoker&gt;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9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1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