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프로그래밍 Lecture13. Select
- 최초 등록일
- 2015.01.04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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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정할 곳 없는 정말 완벽한 보고서입니다.
보고서 쓰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Lecture13 : Select
1) Get cli-ping.c and serv-ping.c from eclass, and compile them. Run the server first and run client 3 times each in different window. Check if the server can handle multiple clients.
2) Implement a chatting server that can handle multiple clients. The server relays conversations between two clients. The server maintains login ids and passwords for the clients. The client can choose which one to talk with. At any moment multiple pair of clients can talk at the same time.
본문내용
먼저 vi인 텍스트에디터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cli-ping.c와 serv-ping.c를 작성하고, 소스파일을 컴파일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출력됨을 볼 수 있다.
위의 그림은 문제에 적혀있는 대로 서버용 terminal 1개와 클라이언트용 terminal 3개를 이용해 ping-pong-pang-pung message를 주고받은 결과이다. 클라이언트가 접속될 때마다 서버에는 이를 알리는 message(Cli arrived at socket : Number)가 출력된다. 만약 클라이언트가 “ping”이라는 message를 서버에 보내면 서버는 이를 확인한 뒤 해당 클라이언트에 “pong”이라는 message를 보낸다. 마찬가지로 “pang”과 “pung” message를 주고받으면 상호간 통신은 종료된다.
<중 략>
Socket descriptor의 값을 저장하는 fd_set 변수는 rset과 pset, 2개가 있다. pset은 소켓이 생성 및 소멸될 때만 변하는 변수이며, rset은 그 변수에 저장된 socket descriptor의 buffer에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왔는지의 여부에 따라 값이 변하는 변수이다. 무한 루프에 들어가면서, rset은 pset의 값으로 초기화된다. 그 이후 socket buffer에 데이터의 저장 유무를 판단하는 함수인 select를 통해 rset의 변화를 체크한다.
변화된 rset의 값으로, 최대로 부여된 클라이언트의 수만큼 다시 루프를 돌며, 변화된 소켓이 server의 소켓인지 accept된 클라이언트의 소켓인지를 확인한다. 만약 server의 소켓이라면 새 클라이언트가 접속을 요청했다는 의미이므로 이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반대로 client의 소켓이 변화되었다면 그 소켓 buffer에 message data가 입력되었음을 의미하므로 역시 이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