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오니즘의 전개과정 및 팔레스타인의 대응
- 최초 등록일
- 2015.01.12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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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1.1 시오니즘의 전개과정
1.2 팔레스타인의 대응
1.2.1 게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시오니즘의 전개과정
시오니즘의 전개과정을 이념의 체계화, 실천적 시오니즘으로의 마지막으로 시오니즘의 교조적 존재이다. 시오니즘을 이념으로 처음 체계화한 사람은 독일의 사회주의자 모세 헤스였다. 그는 자신의 저서에서 유대인을 근대 유럽 국가의 주체가 되었던 민족과 동일한 의미의 민족으로 주장함으로써 유대인들의 민족적 자각과 국가 설립의 이념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팔레스타인에 유대인의 독립 국가를 건설하는 것이 유대인 문제의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19세기 동유럽의 폴란드와 러시아는 유럽내 유대인의 활동중심지였다. 이 지역의 유대인들은 서유럽의 유대인들과는 달리 정치, 경제 및 사회적으로 차별대우를 받는 것 이외에도 팔레라고 칭하는 소구역, 즉 특정 거주지에 주거가 한정되었다. 또한 1882년 제정 러시아에서는 5월법을 제정하여 유대인을 탄압하고, 1903년과 1905년에는 반유대인 촉동이 일어나서 많의 희생자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념적 시오니즘을 실천적 시오니즘으로 변화시켰던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유대인의 의사 핀스커였다. 그는 유대인 문제는 생존권의 문제이므로 유일한 해결 방안은 유대인의 생존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국가의 설립이며 그에 필요한 이념은 시오니즘이라고 역설하였다.
1894년 파리에서 일어난 드레퓌시 사건에서 드레퓌시는 무죄가 명백히 입증됐음에도 불구하고 유태인이라는 출신 성분에 대한 편견이 작용하여 유죄 선고를 받았다. 당시 이 사건을 목격한 오스트리아의 자유신문의 파리 특파원이었던 오스트리아계 유대인 데오도르 헤르츨은 드레퓌시 사건이 반유대주의의 표출로 보고 유대인 국가 건설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그래서 그는 ‘유대인 국가’라는 저서에서 유대인이 인종적 박해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국가를 만들어 그곳으로 이주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유대인 해방에 대한 헤르츨의 주장은 당시 인종적 탄압을 받고 있던 유럽의 유대인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주었고 이로 인해 헤르츨은 시오니즘의 교존적 존재가 되었다.
참고 자료
존 브라이트(2002), 『이스라엘 역사』, 은성출판사
A. H. J. 군네백(1996), 『이스라엘 역사』, 문희석 역, 한국신학연구소
이스라엘 문화원 http://www.israelstud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