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종교를 바라보는 관점을 종교다원주의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5.04.0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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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번 레포트에서는 타 종교를 바라보는 관점을 종교다원주의를 중심으로 알아봄으로서 더욱 심도깊게 종교에 대해 이해하고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종교다원주의란 무엇일까? 종교 다원주의란 종교 다원 현상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다원적인 종교들을 동일한 지평선에서 바라보며 다원적 종교들의 궁극적인 것(the ultimate)의 실제를 주장하는 종교적, 신학적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종교 다원주의는 어떤 종교에 관해서든 특수하고 고유한 종교로 바라보지 않고 다양한 여러 가지 종교들 가운데 하나라고 본다. 따라서 특정한 한 유일한 종교가 아니라 모든 종교는 나름대로의 길이 있고 나름대로의 구원의 길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래서 종교 다원주의는 모든 종교가 상대적이며 모든 종교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기본 명제를 전제로 한다.
예들 들자면 기독교 신앙을 가지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를 믿든, 유교를 믿든, 불교를 믿든 잘만 믿으면 천당도 가고, 극락도 가는데 굳이 예수를 믿어야 하는가? 하는 사상이다. 모든 종교는 다 같은 것이며, 산을 오르는 길은 다르지만 정상은 같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종교 다원주의는 하나님의 구원 계시가 기독교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에도 있으며, 어떤 특정한 종교만이 구원의 유일한 길이 아니라 다른 종교에도 구원의 길이 있다는 주장이다. 다원주의를 인정하는 상황에서는 그 어떤 종교도 더는 자기 절대성, 혹은 우월성을 주장할 수 없다. 종교 다원주의의 기본 입장은 모든 종교들이 제시하는 진리에는 그 나름대로의 타당성이 있을 뿐 아니라 적어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는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결코 특정 종교의 기준이 타종교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종교 다원주의의 기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의 비교 종교학 교수였던 스미스는 종교적 다원주의 문제는 다른 신앙과 정면으로 대결하고 있던 선교지 최일선의 선교사들과 비교 종교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연구논문『종교다원주의에 대한 역사적 이해』- 에릭 J. 샤프
국회전자도서관, 학위논문 『다자적 중심적 종교다원주의에 다한 비판적 소고』강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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