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명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5.08.26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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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조기문명의 발전
제 1절 중국문명의 기원
제 2절 하은주 삼대문명의 발전
제 2장 사회와 예속
제 1절 사회구조의 변천
제 2절 가정조직
제 3절 주부생활
제 4절 제사예속
제 5절 혼례 상례 예속
제 6절 복식의 변천과정
제 7절 명절과 습속
제 8절 민간오락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조기문명의 발전
제 1절 중국문명의 기원
중국의 고사 전설 중에는 복희씨가 팔괘와 결혼의 제도를 정하였으며, 신농씨는 쟁기를 발명하고 백성들에게 경작을 가르쳐 문명이 비로소 시작되었고, 황제시대에 이르러서는 궁실 ․ 복면 ․ 역법 ․ 문자 등이 발명되고, 문물제도가 크게 완비되어 고대문명의 중요한 시기에 접어들어, 중국 고대의 많은 저작 죽서기년 ․ 사마천의 사기 등의 책은 모두 황제시대부터 쓰이기 시작하였다. 황하유역의 중 ․ 하류는 중국고대문명의 요람이고, 또한 그 사실에 대해 오랜 시기동안 중국인이 깊이 믿고 의심하지 않는 바이다.
그러나 근대에 이르러서는 중국학자가 중국고대문명의 탄생을 논함에 있어서, 중국고대문명이 외부로부터 옮겨 왔다고 강조하였다. 여기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19세기 말 프랑스인 라코페리가 주장한 바빌로니아설이다. 그의 1894년의 저서인 중국고대문명서원론에 의하면 바빌로니아 역사상 Nakhunte라는 지도자가 Bak라는 종족을 이끌고 중국으로 왔다는 것이다. 또한 중국고대에 있어서 ‘일년을 사계로 나누고 윤달을 두는 것’ ․ ‘12갑자의 순환과 윤달’ ․ ‘농업에 종사하여 소맥을 얻는 것’ 등은 모두 바빌로니아로부터 왔다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모순이 나타났고 잠사와 의복을 발명한 전설이 바빌론고사에는 없는 것이 명확한 예로 나타나면서 그 설은 얼마 되지 않아 모두가 다시는 믿지 않게 되었다.
중국문명의 기원을 논하는 문제는 마땅히 고고학적인 발굴의 자료에 근거해야 할 것이다.
인류역사의 변천과정은 느리고 긴 석기시대를 경과하여 고고학자들은 석기제조의 정교함과 조잡함, 생활형태의 차이로 이 시기를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로 나누었다. 구석기시대의 초기의 인류는 이미 간단한 석기를 제작하고 불을 이용하여 음식을 익혀 먹었다. 그러나 구석기시대 후기 즉 산정동인 같은 경우에는 체질이 변화하여 사피엔스가 되었으며, 문화생활에도 큰 진보가 있어 초보의 마제기술 ․ 고정적 거주 ․ 가족본위의 사회조직 등은 신석기시대의 특징으로 구석기시대 후기의 호모사피엔스의 문화 중에도 찾아볼 수 있다. 그렇기에 중국 구석기문화 후기에 이미 중국 역사시대의 서막이 열렸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