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00년 이전과 이후의 세계 박물관 및 미술관 리노베이션 사례
목차
1. 2000년 이전
1) 국내
① 일민미술관
② 서울시립미술관
③ 부산근대역사관
2) 해외
① 르 마가젱 국립현대미술관
② 루브르 박물관
③ 테이트 모던 갤러리
④ 대영박물관
⑤ 뉴욕 현대미술관
2. 2000년 이후
1) 국내
①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② 인천아트플랫폼
③ 문화역서울 284
2) 해외
① 로열 온타리오 박물관
② 그라츠 요하네움 박물관
③ 시드니 현대미술관
④ 암스테르담 국립박물관
본문내용
1. 2000년 이전
1) 국내
① 일민미술관
위치: 서울 종로구 세종로 139번지
설계자: 요코하마 건축사사무소/유창 건축사사무소
규모: 약 650 ㎡
기간: 1996-2002년
Renovation 방법: 증축보존-수평 융합보존, 부분보존-실내·외관
일민미술관 건물은 1926년 신축됐으며, 1992년까지 66년 동안 동아일보 사옥으로 사용되었다. 이후 여러 번의 증축과 Renovation을 거쳤지만, 개구부의 위치 및 형태 등이 건립초기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일민 미술관의 Renovation은 크게 사적 건축물의 입면복원 및 유지, 새로운 프로그램의 수용, 도시 맥락상의 건물 형태, 한 언론사의 변천역사 표현이라는 4가지 디자인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먼저 외관상 훼손 정도가 심한 건물 우측부의 외부계단 부분만을 최소한으로 제거하여 주출입구를 배치하고 3개 층으로 오픈된 아트리움을 마련하면서 보존된 외관 일부를 내부공간화 하였다. 아트리움은 첨단의 현대적인 외관형태 요소를 차용하여 동아미디어센터와 외관상 조화를 이루고 있다. 내부의 변형은 주로 전시실의 재구성과 일민기념실의 이전 및 복원에 초점이 맞춰졌다. 재구성된 전시실은 1-3층에 각각 1개씩 마련됐으며, 특히 전시실 내부는 내민 창, 기둥 및 천정보 등을 가능한 그대로 드러내어 예술적인 건축물로 인식시키고 있다. 2층에 위치한 일민 기념실은 설계 당시부터 전시공간의 배치 및 동선 처리에 많은 제약이 있었으나, 결국 기념실과 예비실, 사무실을 포함한 복도까지 고스란히 3층으로 이전·복원되어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되었다.
② 서울시립미술관
위치: 서울시 중구 서소문동 37
설계자: 삼우설계
규모: 지상3층 지하2층, 연면적 13,433.8㎡, 전시면적 3,280㎡
기간: 1998-2002년
Renovation 방법: 증축보존-수평 병치보존, 부분보존-외관
현재의 서울시립미술관 건물은 본래 일제치하의 애국지사들을 체포·구금하기 위해 사용된 경성재판소였다.
참고 자료
권민정(2013), 도시 어메니티 강화를 위한 뮤지엄 리노베이션 공간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송재민(2004), 근대건축물 활용을 통한 박물관 건립계획 연구: 인천근대박물관 조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오동훈·권구황(2007), 도시재생전략으로서의 도시문화마케팅 해외사례 연구, 대한국토계획학회지, 42(5), pp. 109-128.
이대규(2009), 국가기무사령부 건물을 활용한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계획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이성호(2010), 리노베이션을 통한 근대건축물의 공간 보존 실태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석사논문.
이소영(2010), 리모델링을 통한 한국 근대건축물의 특성보존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이종빈(2007), 전시 분석을 통한 근대건축물의 리노베이션 연구: 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청지원을 대상으로, 한남대학교 석사논문.
이찬주(2013), 역사적 건축물의 리노베이션 디자인 사례에 대한 비교분석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논문.
임기완(2003), 건축적 공간특성으로 고찰한 박물관 리노베이션의 유형, 한남대학교 석사논문.
채호병(2002), 현대박물관 입구홀의 유형 및 공간적 특성, 한남대학교 석사논문.
최경숙(1995), 건축 재생의 지혜: 루브르, 오르세이 미술관, 대한건축학회지, 194, pp. 4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