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파 - 황병승 김민정 장석원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5.12.03
- 최종 저작일
-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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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언
2. 미래파 논쟁과 그 이후 서정시와 정치시의 관계
3. 미래파 시 – 황병승, 김민정, 장석원을 중심으로
4. 결론
본문내용
1. 서언
특정 시인이 아닌 미래파라고 불리는 시인들에 대해 발표하게 되어 어느 시인을 선정하고 발표할까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미래파 논쟁 이후에 많은 미래파로 불리는 시인들 중에 비평가이자 시인인 권혁웅 시인이 주목했던 3명의 시인 황병승 시인 김민정 시인 장석원 시인을 중심으로 발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시인들은 현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기에 업적이나 생애는 다루지 않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미래파란 어떻게 명명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미래파가 탄생하게 된 시대적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미래파가 무엇이며 미래파 논쟁이 우리시에 어떤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미래파논쟁에 대한 비판이 담긴 하상일 교수의 「황병승 현상과 미래파의 미래」의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겠습니다. 이러한 비판에 대해 권혁웅 시인의 반론인 문예중앙에 실린 글을 인용하여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미래파와 서정시의 관계에 대한 글인 이재복 교수의 「한국 현대시는 진화하고 있는가」, 미래파와 정치시의 관계에 대해 쓴 이찬 교수의 「‘미래파’와‘정치시’ 그 이후 우리 시대 시의 아포리아」를 간략하게 요약하여 정리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황병승 시인, 김민정 시인, 장석원 시인의 시를 예로 들어 권혁웅 비평가가 말한 미래파의 특징과 시인 특유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미래파 시를 하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파에 대해 발표를 준비하며 여러 가지 공부한 것을 기반으로 느낀 점을 정리하여 학우들과 시에 대한 생각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2. 미래파 논쟁과 그 이후 서정시와 정치시의 관계
1) 미래파란?
(1) 미래파라는 용어의 사용
미래파는 비평가 권혁웅이 『미래파 – 새로운 시와 시인을 위하여』라는 비평집에서 쓰인 단어인데 이 비평집은 비평이 늘 주제론에만 편향되어 있어 실질적인 작품 생산의 결과를 가늠하기보다는 작품을 낳았다고 생각하는 가상의 정신 작용에만 주목하게 된다며 비평은 감각을 기술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시는 낡은 감각을 갱신함으로써만 그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는데 새로운 감각의 출현이 이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