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와 나의 교육철학관
- 최초 등록일
- 2015.12.28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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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실존주의 정리
1) 실존주의의 등장배경
2) 실존주의 사상가
3) 실존주의의 본질
4) 실존주의의 교육원리
5) 부버의 인간교육론 : 만남의 교육
6) 볼노브의 교육관
7) 실존주의의 교육관(닐러의 견해)
8) 실존주의가 지니는 교육적 의의 및 비판점
3. 나의 교육 철학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이번 과제를 위해 책을 찾아보면서 나의 교육철학은 어느 관점에 가까울까를 생각해보았다. 그러다가 눈에 들어오는 말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실존주의에서 부버의 ‘만남’의 교육이었다. 내가 교사가 되려는 이유도 이 안에 포함되는 듯하다. 부버는 참된 삶을 다루는 교육은 존재와 존재의 인격적 만남 그 자체여야 한다고 보았는데, 나 역시도 이 운명적 만남으로 인해 교사의 꿈을 꾸게 되었으니 이런 운명적 만남을 만들어갈 수 있는 존재로서의 교육을 하고 싶다.
2. 실존주의 정리
1) 실존주의의 등장배경
고대사회에서는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신비감을 가지고 변화무쌍한 자연에 순응함이 인간의 유일한 목적이었었다. 하지만 중세로 접어들면서 인간의 관심은 인간과 자연은 물론 우주질서를 지배하는 신에게로 모두 넘어 갔다. 즉, 인간의 의지나 도전이 허용되지 않는 신의 세상이었다. 그러던 것이 문예부흥, 산업혁명으로 이어지면서 신의 사망을 선언하게 되고 과학을 모든 것의 진리로 생각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인간의 도덕률은 무너져 내리고 기계문명의 끊임없는 발달로 인해 인간 소외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인간 상실의 시대가 열리게 된다. 여기에서 인간의 재검토, 인간의 조건, 즉 실존의 문제가 일어나게 된다. 실존주의는 19세기말의 자본주의와 기계문명에서 오는 자기 상실, 20세기 초의 민족 혁명, 사회혁명과 1,2차 세계대전이라는 불안과 위기로부터 나온 불안의 철학, 위기의 철학, 반역의 철학이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불안과 위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불안과 위기를 뚫고 본래의 자기를 바로 찾으려는 철학이다. 인간의 실존 문제가 철학적으로 거론된 것은 저 멀리 소크라테스로부터 시작하지만, 그것이 철학의 중심테마로 등장한 것은 약 1세기 전 키에르케고르가 그것을 발전시키면서부터 이다. 그 후 니체, 하이데거, 사르트르, 카뮈, 부버 등에 의해 전개되어 간다. 1차 세계 대전 이후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이 실존주의 철학은 야스퍼스와 하이데거를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되었지만 나치스 정권의 정신적인 박해로 중단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