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심리치료] 합리정서치료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철학적 전제, 성격모델, 건강모델, 이상모델, 심리치료모델)
- 최초 등록일
- 2016.01.16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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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철학적 전제
2. 성격모델
3. 건강모델
4. 이상모델
5. 심리치료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RET가 기독교인 내담자층에게 가장 적합했던 일반치료모델로서 교류분석을 대체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크랩(Crabb 1975,1977)의 성경적 상담법의 형태로(초기 형태에서), 바커스(Backus & Chapian 1980; Backus 1985)의 그릇된 신앙(misbelief) 치료법에서, 서먼(Thurman 1989)의 책 The lies we believe에서, 혹은 다른 것들(예, 슈미트[schumidt 1983])에서, RET의 개념들은 기독교 소비자층을 겨냥하여 널리 적용되었다.
기독교인들은 감정적인 삶에 있어서의 생각과 신념의 중요성을 논박하거나, 변화를 일으키는 데 감정적인 삶에 직접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실용성에 대해서 논박할 것 같지 않다. 에픽테투스와 분명히 양립하는 방식으로, 루터(Martin Luther)는 "성령은 사람이 사물을 생각할 때에 비로소 그 사물이 의미와 가치를 있음을 알고 계신다”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에서 전개하겠지만 RET에서 씨름해야 할, 실제적인 우려사항이 있다.
1. 철학적 전제
RET의 인본주의와 쾌락주의에 대한 전제는 기독교의 전제와 양립할 수 없다. 인간이란 우주에서 최종적인 권위자가 아니며, 완전한 자율성과 자기 완벽성을 가질 수 없는 존재다. 특히 중생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간은 분명히 쾌락과 자기 충족 방향으로 끌리지만, 인간은 자신의 욕구를 좁은 의미에서 충족시키는 것 이상의 것을 통하여 동기부여를 받는다.
우선, 가치화와 가치에 대하여 호크(Hauck 1985)의 주장대로, 인간이 무엇을 가치 있게 보느냐 것은 인간의 복리와 심리적 기능에 중요하다고 말하는 관점을 RET와 기독교가 공유하고 있음을 지적하고자 한다. RET는 가치중립적인 척하지 않는 접근법이며 철학적으로, 그리고 어느 정도 신학적으로, 감수성이 있는 심리치료접근법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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샹 양 탠 저, 상담과 심리치료(기독교적 관점), 이레서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