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심리치료] 게슈탈트치료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철학적 전제, 성격모델, 건강모델, 이상모델, 심리치료모델)
- 최초 등록일
- 2016.01.19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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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철학적 전제와 성격모델
2. 건강모델
3. 이상모델
4. 심리치료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슈탈트치료는 인지 기능을 적절하게 다루는 한편 인간의 자유와 자율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시스템이 되려고 애쓰는 접근이다. 여기서는 자유와 인지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다.
첫째, 브라우닝(Browning 1987)의 지적대로, 자기실현을 생물학적 의미의 욕구로 축소시킴으로써 게슈탈트치료는 인간이 생물학적 제약을 초월할 수 없다는 식으로 인간의 본질을 설명하였다. 게슈탈트치료는 인간이 생물학적인 욕구에 따라 행동할 때만이 궁극적으로 자유롭다고 주장한다. 이는 통제를 받지 않고 행동해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따라서 게슈탈트치료는 자유에 대하여 매우 빈약한 견해를 지니고 있다.
<중 략>
건강에 대한 게슈탈트치료의 관점의 일부는 전인성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과 양립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게슈탈트치료는 진실한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풍성하게 이해하였다. 비언어적인 불일치를 지적하는 부분은 대인관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기만층’에 중요한 통찰을 제공하는 것이다(McLemore 1984). 게슈탈트치료는 행함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점에서 말만 하고 행하지 않는 기독교인들에게 교훈적이다. 이것은 평생 학습과 평생 성장에 헌신하도록 하는 일에 깊은 관심을 두고 있는 이들에게 타당한 충고임이 틀림없다.
<중 략>
정신병리에 대한 게슈탈트치료는 기독교인들에게 유리한 점이 많다. 예를 들면, 기만 층 설명은 고통스러우리만큼 정확하다(McLemore 1984; Peck 1983). 기독교의 관점에서 보면 이 기만의 정신병리는 궁극적으로 인간 타락의 결과다. 또한 직접적이며 즉각적인 의미에서 죄를 지을 수 있는 인간의 성향이 가져다주는 결과다. 게슈탈트치료의 관점에서 보면 기만의 정신병리는 타인들이 자신 대신에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며 그들이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도록 하는 일차적 결정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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