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전시공간
- 최초 등록일
- 2016.02.20
- 최종 저작일
- 2015.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근대미술관
1) 이왕가 박물관(미술관)
2) 조선물산공진회의 미술관과 조선총독부박물관
3) 조선민족미술관과 보화각
2. 해방 전후의 과도기
3. 한국 현대미술관
1) 국립현대미술관
2) 호암미술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근본적으로 미술작품과 전시공간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전시공간이 작품이 놓이는 물리적인 요소로서 미학적이고 조형적인 문제 뿐 만 아니라, 관람객과의 관계나 작품의 의미를 설정하는 방식이 되기 때문이다.
즉, 작품이 놓이는 장소의 특성과 조건이 작품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전시공간이 단순한 물리적 공간을 넘어 당대의 사회, 문화적 상황을 반영하는 한편, 미술의 중요한 담론의 장으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미술의 이해’ 수업에서 배웠듯이 미술전시라는 기능을 수반하는 공간은 특정한 종류의 메시지와 지식의 교환을 전제하는 교류의 장소이고, 이를 계획하는 작업은 공간의 구성방식을 통해 지식을 형상화하며 구체화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에 한국 미술 전시공간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 근대미술관
1) 이왕가 박물관(미술관)
우리나라 최초의 미술관은 대한제국기인 1909년에 세워졌으며, 창립 초기에는 황실(皇室) 박물관, 제실(帝室) 박물관 등 ......<중 략>
참고 자료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2015). 한국미술 전시공간의 역사.
윤희숙(2005). 미술작품 전시 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슬기(2015). 시공간 영역의 공공미술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진성(2004). 박물관의 탄생. 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