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연구 주제 및 목적
2. 연구 방법
3. 사례 선정
4. 신한류와 한류3.0 정의
5. 뉴미디어 현상
6. TV 프로그램 ‘런닝맨’ 사례분석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 주제 및 목적
한류 현상은 더 이상 우리에게 새롭지 않으며 하나의 주류문화로서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다. 한류 현상은 2000년 전 후로 시작된 한국 외부에서 발견되는 한국 문화물의 인기현상을 칭한다. 이는 최근, 디지털 문화와 맞물리며 세계인들이 강남스타일을 외치며 말춤을 추게 했으며, 별에서 온 그대는 드라마의 한류의 가능성을 재입증하며 세계에 일명 ‘치맥’을 알렸다. 이러한 최근의 한류현상에 더불어, 한류3.0, 신 한류 담론 등의 신문화 개념 등이 생산되었다.
본 연구는 최근 디지털 문화와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한류현상(신한류, 한류3.0으로 일컫어지는)을 파악하고 그 원인과 의의 및 한계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한 신한류에 대한 선행연구와 동반하여 신한류의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려 한다.
신한류 현상의 모습, 즉 한류현상과 뉴미디어와의 결합을 확인하고 이러한 현상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중 략>
참고 자료
대중의 마음 읽기, 정수연, 2010년 8월, 정민사
(새로 쓴)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원용진, 2010년 7월, 한나래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박재복, 2005년 11월, 삼성경제연구소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조한혜정, 2003년 4월, 연세대학교 출판부
한류 중점국가 한류현황과 발전방향 모색, 박병석, 정병국, 2014년, 국회 한류연구회
신)한류에서 배우는 문화 정책의 교훈, 김정수, 2011년 9월, 한국행정연구
신한류의 담론 정치- 주요일간지 한류 보도에 관한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최진호, 류웅재, 2012년 12월, 우리 춤 연구 제 19집
중국 유학생의 장르별 한국TV프로그램 시청정도와 몰입 결정요인, 마사, 2011년 2월, 한양대학교 대학원
중국 예능 방송의 한류 영향 분석 연구, 한정정, 최철영, 2014년 6월,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신한류 현상에 대한 주관성 연구, 궈웨이, 2014년 12월, 경북대학교 대학원
유투브(Youtube)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른 한류의 확산: 홍콩의 10-20대 유투브 이용자조사를 중심으로,
송정은,장원호, 2013년 4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