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몽주와 정도전은 초기 성리학자이다. 이 두 사람은 온건이든 진보든 간에 개혁세력임에는 틀림없는 인물들이다. 차이점이 있다면, 한 사람은 진보적 입장, 한 사람은 온건적 입장이었다는 것이다. 또한 한 사람은 사림에게, 한 사람은 훈구파적 사상을 남겼다. 이하 글에서는 유학의 입장에서 정몽주와 정도전을 살펴볼 것이다. 당시 고려 말의 시대 상황, 정몽주와 정도전의 사상을 통해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이 둘의 관계를 통해 우리가 인식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고려유학의 사회적 배경
제1절 고려유학의 사회적 배경
제2절 성리학의 특성
제3장 정도전
제1절 조선의 건국과정에서 정도전
제2절 군주관과 재상정치론
제4장 정몽주
제1절 정몽주의 성리학에 대한 이해
제2절 정몽주의 개혁사상
제5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정몽주와 정도전은 초기 성리학자이다. 이 두 사람은 온건이든 진보든 간에 개혁세력임에는 틀림없는 인물들이다. 차이점이 있다면, 한 사람은 진보적 입장, 한 사람은 온건적 입장이었다는 것이다. 또한 한 사람은 사림에게, 한 사람은 훈구파적 사상을 남겼다. 정도전은 이성계를 도와 조선을 세웠지만 조선이라는 나라에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심으려다 이씨 나라의 존속을 염려한 이방원에 의해 제거된다. 정몽주는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라고 시작하는 단심가로 유명하며, 고려 왕조에 대한 절개의 표상이 되었다. 유교 도덕의 기본이 되는 3가지 강령과 사람이 항상 행해야 할 5가지 실천 덕목으로 삼강오륜이 있다.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부위자강(父爲子綱)·부위부강(夫爲婦綱)을 말하는데, 각각 임금과 신하,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강조했다. 유가에서는 전통적으로 충과 효를 강조했으며, 남편에 대한 아내의 순종을 말하고 있다. 유교적 관점에서 본다면 정몽주는 삼강오륜을 실천한사람이고 정도전은 왕에게 도전하여 역성혁명을 하였으니 역적인 것이다. 이하 글에서는 유학의 입장에서 정몽주와 정도전을 살펴볼 것이다. 당시 고려 말의 시대 상황, 정몽주와 정도전의 사상을 통해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이 둘의 관계를 통해 우리가 인식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제2장 고려유학의 사회적 배경
제1절 고려유학의 사회적 배경
고려시대의 윤리사상은 주자학이 수용된 시기를 기점으로 한다. 불교는 수기치인(修己治人)으로서 안심입명(安心立命)하는 내적 수양에 도움을 주는 종교라면, 유교는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의 학(學) 즉 정치, 경제에 관한 사상이라 여겨진다 고려 유학은 처음에는 학교를 세우고 교육을 장려하여 왕도정치를 지향하고 민간에서는 윤리질서를 회복해 나가고 있었다. 고종 18년 몽고 오랑캐의 침입이 시작되면서 나라는 정치, 경제면의 피폐함을 면치 못했을 뿐만 아니라, 학교는 전폐되었으니 실로 유학사상의 암흑기라 불리워질만한 사회적 환경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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