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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과 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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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4.08
최종 저작일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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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始. 문제 제기 * 제사 기본 용어정리

一. 예배의 정의와 대상
1. 예배의 정의
2. 예배의 대상

二. 제사의 의미와 목적
1. 왜 제사를 지내는가?
2. 한국의 조상제사에 영향을 끼친 제사
1) 유교
2) 불교
3) 무속신앙

三. 기독교 초기의 조상제사 문제
1. 전통사회와의 부딪힘
2. 조상제사를 반대하는 이유
3. 기독교와 제사문화의 접촉

四. 추도예배의 정의와 입장
1. 추도예배의 정의 * 대한 예수교 장로회 합동 추모예배 지침
2. 예배에 대한 입장
1) 부정적 입장* 성경과 위반되는 점
2) 긍정적 입장

終. 결론

본문내용

始. 문제 제기
오늘날 한국교회는 조상제사형식의 가정의례를 행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신학적 근거도 불분명하고 이 예식의 기독교적 규칙과 규범도 제대로 정의되지 않은 채 추도예배라는 이름하에 각양각색으로 교회와 교인의 가정에서 시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기독교에서는 조상숭배가 곧 우상숭배라고 하여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반면 유교는 조상들을 공경함을 금하는 것을 불효의 종교라 하여 강하게 비판함으로 이들 사이에는 갈등이 필연적으로 파생되고 있다. 기독교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종교는 조상에 대한 제사에 찬성을 하고 있어 비 기독교인들에게는 반감을 사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교회는 기독교에서 조상제사와 자리바꿈한 추도예배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

한국과 같이 조상제사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는 나라에서는 하나님의 계명과 전통의식 속에서 혼란이 많이 야기된다. 또한 보편적으로 행해지는 추도예배가 ‘예배’라는 용어를 써야 되는가라는 문제와 조상을 생각한다 할지라도 예수 안에서 죽은 자들과 예수 밖에서 구원받지 못하고 죽은 자들의 구분도 없이 무분별하게 행해지는 것도, 목회자가 거절 못하는 것 등 추도예배에 대한 문제점들이 많이 지적되고 있다.

* 제사 기본 용어정리
* 제사(祭祀) - 신령이나 죽은 사람의 넋에게 음식을 바치어 정성을 나타냄
* 기제사(忌祭祀) - 해마다 사람이 죽은 날에 지내는 제사
* 차례(茶禮) - 음력 매달 초하룻날과 보름날, 명절날, 조상 생일 등의 낮에 지내는 제사
* 지방(紙榜) - 사당이 없는 집에서 신주를 대신해서 사용하는 것
* 축문(祝文) - 조상이 살아계실 때 자식이 일상 고하듯 돌아가신 뒤에도 조상과 묘소 앞에서 고하는 문장

一. 예배의 정의와 대상.
1. 예배의 정의
성경적으로 특별히 구약에서 히브리인들의 예배는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회복을 위해, 또 유지하기 위해 크게 세 가지 형태로 예배를 드렸다. 회개의 속죄제, 감사의 번제, 영교의 화목제가 바로 그것이다.

참고 자료

H. W. Wolf. 문희석 역.『구약성서의 인간학』서울: 분도출판사. 1976.
김득용.『현대교회 예배학 신강』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85.
박근원.『“관혼상제 의식과 그 현대화” 기독교와 관혼상제』서울: 전망사. 1984.
홍윤식.『불교와 신앙의례, 기독교와 관혼상제』서울: 전망사. 1984.
김명혁.『제사에 대한 역사적 이해』서울: 엠마오. 1985.
김종수.『“한국 천주교회와 전통적 제례의식 기독교사상”』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
석원태.『역사를 보는 눈』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2.
이기문.『한국의 샤머니즘, 기독교 대백과사전』서울: 교문. 1983.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총회 표준 예식서』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6.
옥성득, “초기 한국 개신교와 제사문제”, 동방학지 제 127집. 2004.9.
이복규, “개신교 추도식의 양상 및 전통 기제사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온지논총 제 13집. 2005.12.
한진환, “제사와 추도식 어떻게 다른가”, 월간고신 2001.7.9. 이달의 특집 기독교인과 제사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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