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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게임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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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6.13
최종 저작일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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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적 교제의 근본 원인
2. 인간관계분석
3. 왜 게임을 하는가?
4. 게임의 분류
5. 게임분석
6. 게임의 덫에서 벗어나기
7. 자율적 인간되기

본문내용

1. 사회적 교제의 근본 원인
1) 자극-hunger: 신체적 밀착에서 오는 자극을 갈망
정서적-감각적 박탈은 생물학적 측면에서도 생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인정-hunger: 성장하면서 사회적, 심리적, 생물학적 변화 때문에 얻기 힘들어지는 자극-hunger가 부분적으로 변형(‘승화’)된 것. 궁극적으로, 다른 사람의 존재를 인정한다는 의미가 내포된 모든 행동(어떤 형태이든 사회적 교제가 있는 것이 교제가 전혀 없는 것보다는 생물학적 이득이 있다)
3) 구조-hunger: 지루함을 피하려는 욕구의 표현(지루함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지루함은 정서적 기아와 같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깨어 있는 시간을 어떻게 구조화할 것인가”인간의 영원한 숙제

2. 인간관계분석
1) 상호 보완적 교류:
예1)
남편 : 내 커프스 단추 봤소? (어른-어른)
아내 : 식탁 위에 있을 거예요. (어른 -어른)
예2)
열이 있는 아이 : 엄마, 물~~(아이-부모),
자상한 엄마 : 그래, 여기 있다(부모-아이)

*** 단순 상호 보완적 교류: 피상적 관계나 대인관계에서 가장 흔히 일어남

2) 교차교류: 의사소통이 끊어진다.
예1)
남자 : “내 커프스 단추 봤어요?”(어른-어른)
아내 : “왜 자기 물건도 제대로 못 챙겨요?”(부모-아이)

예2)
남자 : “내 커프스 단추 봤어요?”(어른-어른)
아내 : “커프스 단추 없어진 것까지 내 탓이야?”(아이-부모)

3) 이면교류(ulterior transaction):두 가지 이상의 자아 상태가 동시에 관여하는 활동 수반
a. 각형교류(angular transaction): 세 가지 자아상태가 관여, 직업적 게임. 최대 이익을 산출하기 위해 전문적 정확함으로 어른의 통제 아래 의식적으로 계획되는 게임. 이것에 관한 한 실질적인 세부 계획과 심리적 기교라는 면에서 1900년대 초반에 번창한 대형 ‘사기 게임’을 능가하는 것은 없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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