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통사 1 /원시문학~중세전기문학'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6.07.04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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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2. 원시문학
3. 고대문학
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5. 중세 전기문학 제1기 삼국, 남북국시대
6. 중세전기문학 제2기 고려전기
본문내용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국문학사
나라 안에서 우리끼리 전승하고 연구하던 문학사
한국문학사
다른 나라 사람들과 함께 공동의 관심사로 삼는 국문학사, 대한민국 시대에 쓴 문학사≠조선문학사
우리문학사
통일 후의 관점을 포용한 문학사
통사
고전(근대 이전)문학과 현대(근대)문학을 함께 다루어 연관관계를 밝히는 것이 소중한 과업임을 명시
<중 략>
2. 원시문학
2.1. 구석기시대의 언어예술
사냥이 잘되도록 하는 주술이나 의식/기억 전승의 방법 (짐승, 사냥 모습)
→ 조형예술(암각화)+동작예술(춤)+언어예술(노래)=원시종합예술
원시종교 : 짐승=사람 - 토테미즘 / 모든 자연물 has 생명 - 애니미즘
신화나 서사시의 유무 의문 : 길게 이야기, 노래할 여유x, 사고형태 단순 →후대가 사고형태 구체화
수렵민의 신앙서사시 : 제주도 서사무가 <서귀포본향당본풀이>
짐승춤 : 양주 <소놀이굿>, <통영오광대>, <북청사자놀음>, <봉산탈춤>
2.2. 신석기시대로의 전환
조형예술 : 빗살무늬 토기 -직선=농작물의 성장
암각화 -동심원=태양, 알 / 방패무늬 →추상적 사고를 복잡하게 하게 됨
노동요 : 농작물이 빨리 자라도록 하는 동작, 손발을 맞추고 흥을 돋움
<중 략>
<고려사> 고을라, 양을라, 부을라가 삼성혈 땅에서 솟음(삼성신화)
나무로 만든 함에 바다로 떠와 보니 일본국 공주 셋과 망아지, 송아지, 오곡의 씨앗이 있어 아내로 삼고 후손을 퍼트림. <김녕괴내깃당본풀이>나 <송당본향당본풀이>의 개작으로 생각됨.
여성시조도 남성시조처럼 땅에서 솟아 스스로 제주도에 와서 배필을 구했으며, 원주민과 이주민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 아버지의 미움을 받아 무쇠상자에 바다에 표류하다 시련을 이겨내고 도망친 아버지 대신 통치권을 장악(영웅서사시의 전형적인 모습) 아우는 각기 한 곳을 차지- 정권교체와 임무 재배치 → 고대 가치관 : 부자의 싸움 당연, 찬양의 대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