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한국 사회의 다문화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최초 등록일
- 2016.07.26
- 최종 저작일
-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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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후 한국 사회의 다문화주의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의 정의
2. 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사회
1) 현황
2) 갈등사례
(1) 국내 체류 외국인들의 범죄 증가
(2) ‘반(反) 다문화’의 확산
3. 다문화정책은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다문화주의가 유럽을 파괴한다.” 2011년 7월 22일, 노르웨이에서 폭탄테러와 총기난사로 77명의 목숨을 앗아간 아네르스 베링 브레이비크가 법정에서 한 말이다. 그는 “이슬람인들의 이민과 다문화주의가 유럽을 파괴하고 있으며, 폭력은 이에 대한 필요악이자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하였다. 비교적 이민정책이 잘 수립되어 있고 복지국가로 알려진 북유럽의 노르웨이에서 이러한 참극이 벌어졌다는 것 자체가 큰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이 사건에서 우려스러운 점은 한국에 대한 브레이비크의 언급이다. 그는 한국을 ‘단일문화국가로 살기 좋은 나라’로 언급하며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보고 싶다.”라고 하였다. 한국에 대한 그의 무지에서 비롯된 발언일 수도 있지만 실로 오싹한 발언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가 단일민족국가의 특수성을 갖고 한국 내에 살아가는 다른 인종을 철저하게 배척해왔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노르웨이 테러 용의자가 말한 ‘모범사회 한국’의 상황은 어떠한가?
오늘날 결혼이나 취업을 위해서 한국에 들어온 외국인 거주자 수는 13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국내 인구에서 2.7%에 달하는 것으로, 전체 인구의 11%에 달하는 노르웨이 이민자 비율에는 아직 미치는 수치이지만 노르웨이의 반(反) 다문화 테러를 계기로 국내에서 이 사건이 남의 일이 아니라는 인식과 함께 다문화 정책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중 략>
Ⅱ. 본론
다문화라는 말은 말 그대로 여러 인종의 여러 문화라는 뜻으로 Multi-cultural, Inter-cultural, cross-cultural로 표현되나 일반적으로는 성별, 종교, 직업, 계층, 인종 등에 따라 각 사회집단들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고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문화주의는 1970년대 후반 새로운 형태의 문화다원주의를 설명하기 위한 개념으로 정리되었다. 원래는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해 다양성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논리에서 출발했으나 오늘날에는 사회생활 전반에서 다원적 견해와 소수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논리로 설명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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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인정조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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