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고대 지중해 세계와 우리나라
- 최초 등록일
- 2016.07.30
- 최종 저작일
-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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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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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고대의 동ㆍ서 문명 교류
3. 로마 문화의 신라 전파
4. 신라전파설에 대한 개인적 견해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근대 이전 시기부터 동ㆍ서 문명의 교류는 활발하게 이루어져 나갔다.
우리나라를 예로 들자면, 통일신라시대 국제 항구도시였던 울산항을 비롯하여, 장보고가 동아시아 해상활동의 근거지로 삼았던 청해진에서도 아라비아 상인을 비롯한 서역상인들과 활발한 해상활동을 전개하였다.
고려시대에도 벽란도라는 국제항을 만들어 서역상인들과 많은 문명교류를 하였다.
이 무렵에 바로 한국의 영어표기인 ‘Korea’의 기원이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이처럼 이미 고대시기부터 동ㆍ서양은 활발한 문명교류를 이룩하였다. 하지만 이번에 내가 책을 읽던 중 이러한 기존의 동ㆍ서양의 문명교류사를 완전히 뒤바꾸는 흥미로운 가설을 하나 발견하게 되었다.
바로 신라의 문화가 로마의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는 가설이다. 요시미즈 츠네오가 쓴 ‘로마문화 왕국, 신라’라는 책에서 저자는 책의 서론 부분에 “한국 고대사와 일본ㆍ유라시아의 고대사에 대한 고정 관념과 통념을 일거에 무너뜨릴 만한 새로운 사실”이라고 서술했는데 그렇기에 이 가설이 흥미로운 주제임에는 분명하다고 할 수 있겠다.
사실, 신라 문화가 외부 문명의 영향을 받았다는 가설에는 2가지가 존재한다. 하나는 앞에서 언급하였고, 본고를 서술하면서 중점적으로 쓰이는 로마기원설이고, 또 다른 하나는 북방의 기마민족의 영향을 받아 문화가 이루어졌다는 북방민족기원설이다.
현재 학계에서도 이에 대한 명확한 제시를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주로 한국학자들은 북방민족기원설에, 요시미즈 츠네오와 같은 일본 학자와 일부의 한국학자들은 로마기원설에 초점을 맞추고 첨예한 논쟁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내가 주 참고문헌으로 제시할 『로마문화 왕국, 신라』라는 책도 일본학자의 성격상 식민사관의 논리 중 하나인 정체성론과 민족성론에 자유롭지 못한 논조의 글을 쓴 것에 대해 적지 않은 반감이 있었고, 한국 고대사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검토하면서 일본인 한국고대사학자의 논조를 인용한 것도 나에게 큰 동의를 구하기 어려웠다.
또한 지나친 끼워 맞추기 식의 논리로 인해 책을 읽는 내내 불편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던 것도 미리 밝혀둔다.
참고 자료
요시미즈 츠네오.『로마문화 왕국, 신라』.씨앗을 뿌리는 사람. 1999.
김차규.「로마(비잔티움)유리용기의 신라유입 과정에 대한 해석」.『西洋中世史硏究』,韓國西洋中世史學會, 1999.
김현미.「탁순국(卓淳國)의 성립과 대외관계의 추이」.『역사와 경계』. 부산경남사학회. 2005.
우선정.「마립간 시기 신라의 대고구려 관계」.『경북사학』. 경북사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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