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안확의 주요 사상, 안확에 대한 평가
- 최초 등록일
- 2016.09.24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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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안확 연보
2. 연구사 정리
3. 주요 사상
4. 결론 - 안확의 사학사적 위치
본문내용
1. 안확 연보
호: 자산(自山 )- 자유, 자주, 자치의 사상에 영향을 받음, 팔대수(八大搜) 필명: 운문생(雲門生)
출생: 1886(고종23년) 우대마을(서울 성내의 서북쪽 지역) 안씨로 중인계급 출신
→ 개화기의 중인출신으로 태어난 안확은 신식교육의 혜택을 받으며 신학문과 신사상에 접촉이 자유로웠을 것으로 짐작됨.
<제1기> 신학문 수학기-개화기
1895년(9세): 우리 나라 처음으로 세워진 서울의 수하동 소학교에 개교와 동시에 입학.
1896년(10세): 독립협회의 연설지도를 받으며 독립문 낙성식에 참여.
1901년(15세): 소학교 졸업.
-청소년~20대초반 행적자료 희소*1)
<제2기> 교육사업, 독립활동, 저술활동기 -일제 문화통치기
1910년(26세): 일제병탄
1911년(27세): 호주 선교사들이 세운 마산창신학교 교사로 부임 *2)
1914년(30세): 니혼대학 정치학수학- 학술지「학지광」 저술활동
1916년(32세): 조선국권회복단 참가, 마산지부장을 역임.
1917년(33세): 『朝鮮文法』을 출판.
1919년(35세): 3.1 운동 *3)
고종해외망명 유치계획 참가.
『朝鮮武士英雄傳』출판
4.3 창원군진동 헌병주재소 습격사건 주도
2년간 은둔생활.
1920년(36세): 「자각론-自覺論」 소책자로 출판.
1921년(37세): 조선청년연합회 기관기 『俄聲』의 편집장 역임.
1922년(38세): 『朝鮮文學史』 저술, 간행
『신천지』의 편집인 역임.
1923년(39세): 안자산 「저서목록집」 발표 *4)
『朝鮮文明史』-조선정치사 저술, 간행.
1928년(42세): 이왕직 아악부의 촉탁으로 4년간 근무.*5)
신간회 창설
<제3기>유랑기 *6)- 군국주의화
1931년(45세) 신간회 해산
-1932년~1938년 만주, 중국일대에서 유랑생활.*6)
1940년(54세): 유랑을 마치고「時調詩學」 출간.
참고 자료
李東英, 1965〈안자산 연구〉《청구공전논문집》2
金容燮, 1972〈우리나라 近代歷史學의 成立〉《知性》5
李基白, 1978〈韓國史 硏究에서의 分類史 問題〉《韓國史學의 方向》
崔元樴, 1981〈安自山의 國學 -《朝鮮文明史》를 中心으로〉《心象》95 1981년 8월호.
李泰鎭, 1983〈조선문명사 해설〉《조선문명사》(중앙신서109)
1984〈安廓의 生涯와 國學世界〉《歷史와 人間의 對應》(高炳翊화갑기념논집)
1987〈黨派性論 批判〉《韓國史市民講座》1
1989〈안확〉《韓國史市民講座》5
崔範勳, 1987〈自山 安廓의 國語學史上의 位置〉《한국어학과 알타이어학》(朴恩用博士回甲論叢)
李其文, 1988〈安自山의 國語 硏究 : 특히 그의 周時經 批判에 대하여〉《周時經學報》2
朴光用, 1990〈한국인의 역사의식〉《한국사 특강》
1992〈대단군민족주의의 전개와 양면성〉《역사비평》19, 1992년 겨울호.
韓永愚, 1994〈1920 年代 安廓의 民族主義 文化史敍述〉《韓國民族主義歷史學》
張錫興, 1994〈안확〉《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하, 창작과 비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