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본문
2. 사역
3. 역사적 배경 연구
4. 문학적 배경
5. 구조
6. 문법과 단어
7. 성경적 배경
8. 신학
9. 적용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명기는 모세의 마지막 고별설교로서 모세의 삶 가운데 함께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 그리고 백성들의 순종과 불순종에 따른 하나님의 심판과 용서의 반복적 경험의 패턴을 통해 후대에게 어떻게 해야 복을 받고 저주를 피할지를 기록한 책이다. 신명기는 주로 모세가 요단 강 동편에서 죽음을 맞이하기 직전에 행한 연설들의 기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양식상 신명기는 모압 평야에서의 언약 갱신 의식에 대한 기록이다. 이곳에서 이스라엘은 하나님에 대한 충성과 그의 법을 지킬 것에 대한 국가적인 헌신을 다시 한 번 다짐했다. 어떤 점에서 보면 신명기는 또한 “모세의 마지막 의지이자 유언”이다. 시내 산에서 이미 세워진 언약을 다시 반목해서 말하는 것 (29: 1) 이외에도 이 책은 이스라엘 국가가 곧 맞이하게 될 두 가지 문제들, 즉 (1)모세 없는 생활과 (2) 땅의 정복을 위하 전쟁이라는 이 두가지 문제들과 관련해서 이스라엘을 준비시키고 있다. 이 책의 상당부분은 모세 사후의 사사들 및 유사들, 제사장들과 레위인들, 왕들, 그리고 선지자들을 통한 질서 있는 통치에 대해 다루고 있다.(신 16:18-18:22) 신명기는 거룩한 전쟁에 대한 율법들을 제정함으로서 정복 전쟁들을 위해 이 백성을 오경의 다른 책들의 경우 보다 더 잘 준비시키고 있다.(7,20장) 모세는 앞으로 전개될 이스라엘의 역사를 경험하지 않았음에도 그렇게 될 것을 마치 알고 있었던 것처럼 보인다.
<중 략>
성경에서는 “땅의 백성”이라는 표현이 자주 나타난다. 이것은 학자들 사이에서 다양하게 설명되어 왔다. 학자들은 대부분 이 표현에서 사회의 하부계층을 보고 있다. 이들은 저속한 백성으로서, 귀족에 대하여서는 평민이요, 도시인들에 대하여서는 농부들이라는 것이다. 어떤 학자들은 “암 하아레즈”에서 백성의 대표자득, 곧 일종의 국회의원들이나 의회의 모임을 알아내려고 한다. 끝으로 다른 학자들은 여기서 모든 자유 시민의 전체, 곧 일정한 지역의 내부에서 시민권을 즐기는 자들을 보고 있다. 하지만 이 “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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