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이해-백조의 호수 고전발레와 현대발레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6.10.10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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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발레와 현대발레
2. 고전발레 백조의 호수와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의 비교-스토리텔링 및 등장인물
3. 구성과 안무특성 및 테크닉 경향
4. 음악, 장치, 무대, 배경, 의상 등의 공연 방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누군가에게「잠자는 숲속의 미녀」「호두까기 인형」그리고「백조의 호수」하면 어떤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가 질문을 던졌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름다운‘동화’라고 대답할 것이다. 하지만「백조의 호수」에 관해 다시 질문을 던졌을 때의 대답은 다소 다를 것이라 생각한다. 상당수의 사람들은‘발레’를 떠올릴 것이며 이는 백조의 호수가 그만큼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 고전발레 작품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1877년 차이코프스키의 음악과 라이징거의 안무로 볼쇼이 극장에서 초연되었으나 그다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그 후 1895년, 고전발레의 아버지라 불리는 마리우스 프티파(1막과 3막)와 레브 이바노프(2막과 4막)의 안무로 마린스키 극장에서 공연된 작품이 우리가 알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백조의 호수의 초연이다.
그러던 1996년, 매튜 본이라는 연출자이자 안무가이기도 한 그에 의해 고전클래식으로 완벽히 자리잡은 백조의 호수가 재탄생하게 된다. 같은 것이라고는 차이코프스키의 음악밖에 없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시놉시스, 안무, 의상, 무대, 장치, 배경 심지어 발레리나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백조조차도 남성 무용수로 모두 교체되었다. 이로써 같은 음악과 제목을 사용하고 있지만 각자 나름의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리라 유추해 볼 수 있다.
발레 역사상 가장 정형적이고 완벽한 아름다움을 추구했던 고전발레와 전통적 발레를 탈피해 자유의 이념을 보여주고자 한 현대발레의 특성과 이념을 백조의 호수를 통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전발레와 현대발레
➀ 고전발레
구체적으로 백조의 호수를 비교하기에 앞서 고전발레와 현대발레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고전발레는 소위‘후발 주자’에 의해 시작되었으나 발레 역사상 가장 기교적이며 찬란하고도 화려한 탄생과 발전의 반전을 이룬 장르이다.
참고 자료
1 . 참고문헌
- 김말복(2003), 『무용예술의 이해』
2. 참고사이트
- 더 뮤지컬 http://www.themusical.co.kr/
- 이건블로그: 발레를 감상하는 방법 http://eagonblog.com/497
- 네이버 블로그: 백조의 호수 후기 http://blog.naver.com/korea6805/80107615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