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적 상상력(c.라이트 밀즈)
- 최초 등록일
- 2016.10.27
- 최종 저작일
- 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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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적 상상력
2. 사회학적 상상력과 일상
3. 사회학적 상상력의 세가지 형태
4.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왜 이런 일이 일어 났는가?
5. 우리사회에서의 사회학적 상상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사회학적 상상력’은 사회학의 교과서로 알려지고 있다. 휴머니스트이면서 마르크르주의자였던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은 현대 자본주의 사회를 비판적으로 보는 그의 관점에 근거하고 있다. 그는 다원화되고 복잡한 현대사회를 거시이론으로 보거나 마르크스처럼 결정론으로 보는 것에 반대한다. 동시에 개인의 문제를 개인에 한정하는 심리적 관점이나 미시이론도 반대한다. 그러자면 다양하고 복잡한 현대사회와 개성적이고 개별적인 개인을 연결하여 유기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밀즈는 존 듀이의 창조적 민주주의 이론을 받아들여서 민주주의 사회의 사회학적 상상력을 제시한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밀즈는 사회학은 합리주의와 실용주의를 토대로 해야 하며 민주주의의 시녀 역할을 해야 한다고 단언했다. 밀즈는 마르크스의 시각과 막스 베버와 칼 만하임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학적 상상력을 창안했다. 즉, 밀즈가 창안한 사회학적 상상력은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현상들이나 문제점들이 과연 개인적 측면에서만 봐라봐야 하는가에 대한 회의적 사고를 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앞에서 언급하고 있는 사회학적 상상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회학적 상상력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을 제시하고 우리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이 사회학적 상상력의 이론과 연관시켜 바라보도록 하겠다. 오늘날 문제가 되고 있는 자살, 교육과 학력사회의 모습을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의 이론으로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회학적 상상력
‘사회학적 상상력’은 미시와 거시를 연결하고 역사적 맥락에서 고찰하는 한편, 개인의 전기적 사실과 사회구조를 비교하는 사회학적 과학성이 핵심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개인과 사회의 관계는 역사, 개인의 전기, 사회구조의 세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사회학적 상상력은 첫째, 역사는 어떤 변동 과정을 거쳐서 현재 사회가 되었는가에 대한 고찰이고 둘째, 개인의 전기는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이 속한 사회에 적응하는가에 대한 고찰이며 셋째, 사회구조는 사회적 기능인 관습적 질서가 어떻게 유지되고 변화하는가에 대한 고찰이다.
참고 자료
C. 라이트 밀즈, 사회학적 상상력, 돌베개, 2004
김경근, 한국사회 교육격차의 실태 및 결정요인, 고려대, 2005
동양일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교육 실현”, 2014.10.01.
미디어다음, [표]연도별 사교육 참여율 현황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newsview?newsid=*************9779&srchid=IIM%2Fnews%2F50591456%2F4fd5e9ea3149cb1ac3be5a4eab434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