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페이퍼] 그리스도와 문화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6.11.14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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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저자의 의도
2. 중요 용어
3. 명제
Ⅱ. 각 장의 요약
제1장 영속적인 문제
제2장 문화에 대립하는 그리스도(Christ against Culture)
제3장 문화의 그리스도(Christ of Culture)
제4장 문화 위의 그리스도(Christ above Culture)
제5장 역설적인 관계를 가진 그리스도와 문화(Christ and Culture in Paradox)
제6장 문화의 변혁자 그리스도(Christ the Transformer of Culture)
제7장 하나의 “결론적인 비과학적 후기”
장의 요약
Ⅲ. 결론
1. 비평
2. 내가 생각하는 그리스도와 문화의 관계
본문내용
I. 서론
1. 저자의 의도
마지막 장인 이 7장에서는 저자는 논의를 정리 하면서 의견을 제시하고, 또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의 문화와의 상관관계를 총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영속적인 문제를 가지고 해답을 구하려고 하였지만 결국 해답과 결론은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단지 한없이 연장될 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가 아무리 연구를 하고 세련되게 만든다고 할지라도 “이것이 기독교인의 해답이다.”고 선언할 수 있는 결론은 없다는 것이다.
저자는 그리스도와 문화는 지속적이며, 영속적인 성격을 지닌 문제이지만 우리는 선택이라는 결단을 어느 시점에 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쨌든 이러한 영속성과 시한성의 양자 사이에서 우리는 더 멀리 나아가야 하며 결론에 도달해야 하는데 이 진행은 평면적으로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이론적인 통찰이나 전망의 영역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그것은 고찰에서 행동으로, 통찰에서 결단으로 이동함으로써 꾀해지고 얻어지는 것이다. 이렇게 저자는 우리의 결단을 지금 촉구하고 있다.
2. 중요 용어
저자는 7장의 결론 부분에서 다음 4가지 주제를 통하여 자신의 논의를 전개하고 있는데 이것들은 이 책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개념들이다. 그것들은 다음과 같다.
① 신앙의 상대주의: 각개의 인간이 신앙인이 되려고 할 때 개인적으로 도달하는 결론은 상대적이다. 개인의 신앙과, 불신앙의 정도에 따라 상대적이고 그러한 결론은 개인의 부분적이고, 불완전하며, 단편적인 지식에 의존하고 있기에 상대적인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의 해결책도, 결단도 역시 상대적이다.
② 사회적 실존주의: 우리가 결단을 내릴 때 응용할 수 있는 것이 두 가지 인데 하나는 상대적인 것이고, 또 하나는 실존적인 것이다. 즉, 이것은 우리가 결단을 내릴 때 자신이 참이라고 인정하는 근거에 의하여 현재의 순간에 행동하는 책임적인 주체로서 자유롭게 결단을 내리게 된다.
③ 의존적 자유 : 우리가 결단을 내릴 때에는 또 하나 원칙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통제력 밖에 있는 기원들에 의존하는 것뿐만 아니라 능력 밖의 결과들을 의존해서 자유결단을 내린다.
참고 자료
Peter S. Ruckman, op. cit., p.58
반 카톨릭 신약 교회사 : The History of The new Testament Church, Peter S. Ruckman, 말씀보존학회 편집부, 1997, loc. cit., p.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