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출애굽기 20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십계명
- 최초 등록일
- 2016.12.22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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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출애굽기 20장 개요
2. 십계명(20:1-17)
3. 공포에 질린 백성을 진정시킨 모세(20:18-21)
4. 우상 타파와 제단에 관한 규례(20:22-2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출애굽기 20장 개요
율법 수여의 예비적 단계로서 전장(19장)에는 하나님께서 친히 시내 산에 임재하셨던 장면이 기록되었었다. 그런데 이제 본장에 이르러선 드디어 십계명을 위시한 각종 율법이 전수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언약 백성의 최고 법전이라 할 수 있는 십계명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출애굽을 가능케 하셨고 가나안 입국을 주도하신 하나님에 의해 주어진 성문법(成文法)이다(신 5:22).
한편 입법자이신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강압적으로 법을 제시하신 것이 아니라 먼저 그들과 어떠한 관계에 있으며 당신이 그들에게 어떠한 역할(구속, 새생활)을 해오셨는가를 언급하심으로써 십계명 입법의 당위성을 강조하셨다(2절). 그리고선 십계명을 주셨다. 이러한 십계명 중 처음 네 계명은(3-11절) 대신(對神) 관계의 율법이며 나머지 여섯 계명은(12-17절) 대인(對人) 관계의 율법이다.
한편 하나님은 십계명을 주신 후 곧이어 일종의 십계명의 주석과도 같은 70여개의 율법들을 주셨다(20:22-23:33). 십계명이 오늘날의 헌법에 해당한다면 이는 마치 민법, 형법, 소송법 등에 해당하는 보다 구체적인 법규(法規)라 하겠다. 이것들은 곧 책에 기록되어 '언약서’(24:7)로 불리워졌으며 대대로 신성한 책으로 취급되었다.
특별히 언약서 중 본장에 언급된 법규는 하나님을 경배하는 법으로서 ① 우상 제작 금지 규례(23절)와 ② 제단에 관한 규례(24-26절)이다. 혹자는 율법이 인간의 한계와 죄악성을 깨우치고 인간의 행동을 법규에 얽매게 하는 기능만 가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율법은 분명 하나님의 구원과 은총의 행위가 베풀어진 다음에 주어졌다(2절). 따라서, 율법은 인간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 언약을 신실히 이행하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롬 13:8, 10). 하나님은 당신이 제정하신 법울 통해 당신과 백성 사이의 멜래야 멜 수 없는 관계성을 강조하셨다.
참고 자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자원부 저, 출애굽기, 한국장로교출판사 2015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출애굽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3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