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ational Thinking 역량 개발을 위한 수업 설계 및 평가 루브릭 개발(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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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외 CT능력 평가방안 연구2. 연구결과
본문내용
□ 수록 :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8권 제1호, 2014.04, pp. 57-64□ 주요 내용 정리
1. 국외 CT능력 평가방안 연구
1) PECT(Progression of Early Computational Thinking) 모형
- Seiter와 Foreman이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통한 초등학생의 CT능력 평가를 위해 제안
- 증거 변수(Evidence Variable)와 설계 패턴 변수(Design Pattern Variable)를 포함
- 증거 변수(Evidence Variable) : 스크래치로 작성된 프로그램의 특성들(Looks, Sound, Motion, Variables, Sequence & Looping, Boolean Expressions, Operators, Conditionals, Coordination, User Interface Event, Parallelization, Initialize Location, Initialize Looks)
- 설계 패턴 변수(Design Pattern Variable) : 스크래치 프로그램의 맥락적 능숙도(contextual proficiencies)에 기초한 변수들(Animate looks, Animate Motion, Conversate, Colide, Maintain Score, User Interaction)
- 학생들의 완성 프로그램을 두 개의 변수로 이루어진 매트릭스로 배치하여 학생의 수준을 3단계(기초, 발전, 능숙)로 평가
- CSTA에서 개발한 각 CT개념(Procedure and Algorithms, Problem Decomposition, Paralelization and Synchronization, Abstraction, Data Representation)에 대해 설계 패턴 변수를 매칭하고 3단계 수준에서 증거로 삼을 수 있는 지표 제안
2) CT 평가 프레임워크
- Brennan와 Resnick이 CT 평가 프레임워크를 개발
참고 자료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8권 제1호, 2014.04, pp. 57-64Bae, H. J., Lee, E. K., & Lee, Y. J. (2008). A Problem Based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Scratch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2-3,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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