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사, 한나라] 동중서와 그의 업적
- 최초 등록일
- 2017.01.02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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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사 시간의 레포트입니다. 동중서와 그의 이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그의 이론은 한나라의 통일 과업과 유교의 정립에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
서론에서는 동중서 당시의 역사적 상황
본론에서는 그의 이론과 그 이론이 끼친 영향
결론에서는 동중서에대한 후대의 평가를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교육
2. 천인감응론(天人感應論)
3. 천인합일론(天人合一論)
4. 합분(合分)이론
5. 삼강(三剛)과 오상(五常)
III. 결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동중서(B.C 176~104)는 경제(景帝) 때 박사가 되었고 춘추 공양학을 배운 학자였다. 그는 진(秦)나라에서부터 출발한 중국의 통일과업을 한(韓)나라 때에 완성시키는데 매우 크게 이바지하였다. 한나라가 완전한 중국 통일을 이루도록 한 업적은 후에 중국의 통일 왕조 시대를 지탱하는 사상적 토대가 되었다. 이러한 토대는 각 통일 왕조의 정치적, 사회적 질서에 이론적 당위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동중서의 사상적 중심은 유교(儒敎)이다. 그는 유교를 통해 한나라의 통일 과업을 이루도록 힘을 썼다. 국가의 공식 이념으로 유교를 채택하고, 그 이념의 정통적 권위를 다지고자 제도적 기반 마련에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우선 한나라는 정치적으로는 진나라의 가혹한 법치 유산을 이어받았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는 국가의 안정과 사회 휴식 위주의 정책을 폈었고 도가의 무위(無爲)정치가 기본이 된 소극적 정치를 시행했다. 그러나 사회가 안정되어 가면서 농업 생산력이 증대되고 경제가 회복되었다. 이로 인해 한나라에서는 유가의 정치 이념이 본격적으로 등장하여 무위의 정치보다는 의례를 중시하기 시작했다. 이미 한나라의 유방이 예악을 들여와 엄정한 법치를 유학으로 덮어씌웠으며, 무제는 강력한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를 다져서 그것에 사상적 지지를 보내었다. 그리고 유학에서 국가의 권위를 다져줄 바탕을 찾는 상황이었다.
<중 략>
II. 본론
동중서가 이룩하고 주장하였던 여러 가지 이론과 개혁 내용
첫째, 교육
동중서는 교육을 통해 개혁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한 방법으로 대학을 장려하여 인재를 길러 그들을 등용하고, 공이 있는 관리는 모두 뽑아서 공자의 학설로 사람들을 가르쳐야 한다며 건의하였다. 즉, 이는 유학 교육 기관인 태학(太學)을 설립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한 무제는 이를 받아들여 나라에 대학을 설치하여 수제(秀才), 효렴(孝廉) 두 종을 신설하였다. 그리고 역(疫), 서(書), 시(詩), 예(禮), 춘추(春秋)의 오경에 대해 각각 전문적인 학자를 두고 제자들을 갈러냈으며 그들 중 뛰어난 자를 낭중(郎中)으로 채택하였다.
참고 자료
≪중국 역사를 움직인 15인의 재상≫ 박운규, 미래M&B
≪인물 중국사≫ 장용규, 학민사
≪중국 고대 정치사상≫ 유택화, 노승현 옮김, 예문서원
≪중국 사학사≫ 신승하, 고려대학교 출판부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신성곤∙윤혜영, 서해문집
≪중국사 개설≫ 松丸道雄외 지음, 조성을 옮김, 한울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