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과 창작] 오상원 작품의 ‘유예’ 문학비평(형식주의 비평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7.02.22
- 최종 저작일
- 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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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식의 흐름을 통해 구성적 측면에서 자유를 보장 받고 싶다.
2. 방향성을 가진 의식의 흐름, 그 속에 디스(dissrespect)가 있다.
3. 의식과 의식의 흐름, 그 교차점에서 존재가 증명되고 그 실제적 존재는 의연함을 동반한다.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상원 님의 유예, 다들 한번쯤 읽어 보았을 만한 소설이고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나오는 익숙한 소설이지만 내용의 무거움 때문에 독자들에게 친숙한 소설은 아닐 것이다.
더욱이 소설의 구조적 측면에서 보면 더더욱 그러할 것이다.
이 소설의 기법상 특징적인 부분은 시간 순서, 인과관계에 구애 받지 않고 인물 (소대장)의 순간의 생각에 따라 소설이 진행된다는 점이다.
마치 드라마를 볼때 과거장면을 회상하듯이 장면전환이 이루어 지고 현재와 과거가 뒤죽박죽 섞여 있다.
소대장의 생각이 메인 카메라로 운영되고 있는 소설인 것이다.
더욱이 이 소설은 장면이 넘어 간다는 친절한 설명은 말할 것도 없고 특별한 신호조차 없이 사건이 넘어가게 구성되어 있다.
즉 알아서 읽고 따라 오라는 것이다.
작가는 왜 이러한 방식으로 소설을 쓴 것일까? 아니 써야만 했을까? 그리고 이러한 서술 방식을 토대로 어떠한 효과를 얻으려 했을까? 나는 이 부분에 주목해 보았다.
1. 의식의 흐름을 통해 구성적 측면에서 자유를 보장 받고 싶다.
참고 자료
오상원 저, 유예(오상원 중단편선), 문학과지성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