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의식의 변질
2. 교권 교회의 역사 - 변질의 고착화 배경
3. 만찬의 요소
4. 본래의 의미
Ⅲ. 결론_만찬의 성격
본문내용
I. 서론
A. 연구의 배경
교회가 실행하는 규례들을 평가할 때, 현재 한국 기독교계의 상황은 성경의 절대적 가르침에서 너무 멀리 이탈해 버려 도저히 성경의 그 절대적 교리에는 돌아갈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주님께서는 지상 사역동안 현시대의 교회를 위하여 오직 두 가지 규례, “침례”와 “주님의 만찬”만을 제정하셨다. 여기에 인간은 인간의 전통(傳統)과 교회의 권위(權威)를 내세워, 어떠한 성경적 재가(裁可)도 받지 않은 채 많은 규례들을 만들어냈다. 새로 만들어진 규례들은 그렇다 치더라도 주님께서 제정하신 두 규례는 초기 그리스도교 교회사♰ 제시된 성경구절 중 한글은 흠정역 성경과 한글 킹 제임스 성경을 사용하였고, 영문은 King James Version을 사용하였다.
【NdA. 카르타고의 키프리안에 의해 주교의 직위가 법적인 규례로 공표 되면서 성직계급제도(hierachy)가 공식적으로 나타난 250년경 이전의 교회사를 지칭한다.】
를 살펴 볼 때 이미 변질되었으며, 변질된 것에 여러 가지 비성경적이고도 종교적인 해석이 덧붙여져서 현재의 성만찬은 “괴물”이 되어버렸다고 감히 말할 수 있겠다. 주님께서 자신이 직접 행하신 “마지막 만찬”(The Last Supper) 속에, 예배학의 범주에서 만찬에 대해 기술된 수백페이지 책이 담고 있는 “현대 성찬신학”의 의미를 담았기 때문에 숨겨진 그것을 찾아내고 모호한 의미를 재해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이치에 맞지 않다. 무학자와 어부들에게 그 어떤 신학적 의미가 받아들여졌을 것이며, 만일 주님께서 만찬의 사건에 그러한 의미를 숨겨두었다면, 그분은 단순히 영지주의 교사나 힌두교 구루(Guru)에 불과할 것이다. 만찬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이 난무하는 이러한 현상은 만찬의 “단순성”(Simplicity)에 비추어 볼 때 성경적이지 못하다. “만찬” 【NdA. 이후 본 논의에서는 주님께서 제정하신 만찬 규례의 “단순성”(Simplicity)을 강조할 때, “성찬” (Sacrament)이라는 용어는 부패한 교리를 담고 있는 만찬의 개념을 지칭할 때, 각각 구별해서 사용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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