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 요약 (A+)
- 최초 등록일
- 2017.03.26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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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약성경
ⅰ. 제1부 모세시대의 계시
1. 제1장 서론: 성경신학의 본질과 방법론
2. 제2장 계시의 장을 상술함
3. 제3장 구속이전의 특별계시의 내용
4. 제4장 구속에 관한 최초의 특별 계시의 내용
5. 제5장 노아의 계시와 그 계시에 이르기까지의 발전과정
6. 제6장 노아와 대 족장들 사이의 시대
7. 제7장 족장시대의 계시
8. 제 8장 모세 시대의 계시
ⅱ. 제 2부 선지자 시대의 계시
1. 제 1장 구약 계시에서 선지자들의 위치
2. 제 2장 선지자의 개념: 그 명칭과 어원
3. 제 3장 선지자들의 역사: 비평적 이론들
4. 제 4장 선지자들이 계시를 전달받은 양식
5. 제 5장 예언의 전달 양식
6. 제 6장 선지자들의 계시의 내용
Ⅱ. 신약성경
1. 제1장 신약 계시의 구조
2. 제2장 그리스도의 탄생에 관한 계시
3. 제3장 세례 요한에 관한 계시
4. 제4장 예수님의 시험에서 나타난 계시
5. 제5장 예수님의 공적 사역의 계시
본문내용
<구약성경>
제1부 모세시대의 계시
제1장 서론: 성경신학의 본질과 방법론
신학이란 하나님에 관한 학문이다. 하나님은 계시를 통해 드러난다. 자연스럽게 신학이 계시에 근거할 수밖에 없다는 너무나 당연한 말이 따라온다.
신학의 네 가지 분과는 주경신학, 역사신학, 조직신학, 실천신학이다. 성경 신학은 모든 신학의 분과의 첫 번째 자리를 차지한다. 그 이유는 모든 신학의 시초에 성경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경신학을 주해만으로 한정시켜서는 안 된다.
주경신학은 (1) 성경의 실질적인 내용에 대한 주해 연구, (2) 저자, 저작연대와 배경 등에 대해 살펴보는 서론, (3) 성경의 통일성에 대해 연구하는 정경론, (4) 성경 속에 드러난 하나님의 자기계시에 대해서 연구하는 성경신학 등을 연구한다.
성경신학은 주경신학의 한 분과로서 성경에 저장되어 잇는 하나님의 자기계시 과정을 다루는 것이다. 계시는 구속 불가분리의 관계로 엮어져 있다. 계시는 구속의 해석이다. 따라서 구속이 그렇듯이 계시도 점층적으로 드러난다. 다만 계시의 과정과 구속의 과정이 전적으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계시는 어느 시점에서 종결되는 반면, 구속은 그 이후에도 계속된다.
계시의 과정은 역사속에서 구체화된다. 곧 역사의 사실들 그 자체가 계시의 의의를 지닌다는 말이다. 행위 계시는 말씀계시의 옆에 두어야 한다. 구속과 계시는 동시에 일어나는데 보통 말씀다음에 사건이 일어나고 그 다음에 해석하는 말씀이 주어진다. 계시는 점진적이며 유기적이다.
신학은 다음과 같은 주도적인 원리들을 인정하면서 시작해야 한다.
(1) 계시의 무오한 성격을 인정하는 것
(2) 성경신학은 계시라는 기반과 객관성을 인식해야 한다.
(3) 성경신학은 영감의 문제에 대해 깊이 관여한다.
성경신학은 다른 분과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데 특히 역사분과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성경신학의 방법은 주로 역사적 발전의 원리에 의해서 결정된다. 그러므로 계시의 과정을 특정한 시기들로 구분하게 된다.
성경신학 연구의 실제적 용도는 다음과 같다.
(1) 특별 계시의 진리들의 유기적 성장을 밝혀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