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르네상스시대 에라스무스
- 최초 등록일
- 2017.05.09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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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르네상스
2. 인문주의(Humanism)교육의 이념
3. 에라스무스의 생애
4. 에라스무스의 신념
5. 에라스무스의 시대적 배경
6. 에라스무스의 교육적 주요사상
7. 에라스무스의 교육특징
8. 에라스무스의 교육단계
9. 에라스무스의 교육학적 영향
10. 에라스무스에 대한 비판점
본문내용
2. 인문주의(Humanism)교육의 이념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자들은 고전과 인문교양과목을 토대로 한 자유교육주창자이며 실천가로 기여했다.
즉 상류사회의 공적활동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서, 고대의 비전문적 자유교육과 유사한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이 시기의 대부분의 교육저서는 키케로와 퀸틸리안 등에 의해 실용적 색채가 가미된 그리스의 자유교육이념을 재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태리의 대표적 자유교육론자의 한 사람인 베르게리오는 ‘고귀한 인격과 자유교과’에서 자유인에게 가치 있는 교과를 자유교과로 간주하고 자유교과가 덕과 지혜를 획득 실천하게 하며 심심의 최고의 천부적 재능개발에 기여하게 하고, 인간을 고귀하게 할 것이라 했다.
이 자유교육은 자유교과에 의해 인간의 자연적 능력을 실현하고 도덕적 지적 수월성을 개발함으로서 인간을 자유롭게 하고 인간생활을 품위있게 한다는 점에서 고대의 자유교육이념과 유사하다.
이 시기 인문학의 연구가 인간형성의 토대로서 인간의 조화적 발달과, 인간적 자질과 특성의 개발, 인간관계에 관한 지식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고 인문학 중심의 자유교육을 지향했다.
고전적 인문주의의 교육은 비직업적 비전문적 교양교육으로 통치계급에 필요한 덕과 능력의 개발을 추구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이상적 인간상인 웅변가와 유사한 형태의 상류사회의 시민들이 르네상스의 전형으로 출현했다.
이들은 웅변기술, 시민생활에 필요한 지적 도덕적 덕을 구비한 사람으로 정신, 시민, 신사, 학자, 웅변가로서의 여러 역할을 수행했다.
키케로에 있어 웅변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지식, 단어의 배열에 의해 신중하게 형성된 스타일, 자연이 인간에게 부여한 모든 감정과의 친숙성 등 다방면의 능력을 의미한다. 퀸틸리안의 주장에서도 웅변은 도덕적 지적 능력과 함께 판단력 등을 포함한다.
여기서 웅변에 필요한 다방면의 능력은 르네상스의 이상적 인간이 소유한 다재다능한 인간능력과 일치한다.
그러므로 웅변가는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성취한 조화인에 해당되며, 자유시민으로서의 능력을 갖는 교양인, 보편인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