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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르트신조 내용분석

아세커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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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5.12
최종 저작일
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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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르트 총회의 배경
1) 신학적 배경(알미니우스와 알미니안 주의)
2) 정치적 배경
3) 사회적 배경
4) 항의각서(Remonstrance)
2. 도르트 회의(1618-1619년)
3. 도르트신조(The Canons of Dort A.D. 1619)
4. 도르트신조의 독특성
1) 신학적 배경
5. 도르트신조의 가치
1) 도르트신조의 가치
2) 도르트 신조의 신학적 가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알미니안 논쟁은 개혁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논쟁이다. 이것은 마치 펠라기안 논쟁이나 얀센 논쟁이 가톨릭 교회안에서 차지하는 위치와도 같다. 이 알미니안 논쟁으로 인하여 도르트 회의 가 열렸으며 이 회를 통하여 도르트 신조가 생겨났다. 이 신조로 인하여 장로교회의 모든 신학의 바탕이 생겨났다고 해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사도신조와 아다니시우스 신조는 접하면서도 복음주의 교회에서 중요한 도르트 신조는 모르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도르트 신조의 생성의 배경과 그 회의 에 대하여 그리고 신조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본 론
1. 도르트 총회의 배경
1) 신학적 배경(알미니우스와 알미니안 주의)
야곱 알미니우스(Jakob Arminius) 는 1560년 네덜란드 오우데봐터(Oudewater)에서 태어났다. 그는 독립 운동을 한 친족들과 사별하는 비극적인 젊은 시절을 보낸 후 라이덴(Liden) 대학과 제네바(Geneva) 대학에 갔다. 제네바에서 그는 칼빈의 후계자인 데오도르 베자(Theodore Beza) 에게 서 수학했다. 그리하여 그는 엄격한 칼빈 주의자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는 1587년 암스텔담(Amsterdam) 으로 돌아와 이듬해 그곳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다.
1589년에 코른헤르트(Dirk Coornhert) 라는 교육을 많이 받은 평신도가 나타나 베자의 신학적 입장에 반기를 들었다. 그는“베자가 말하는 바와 같이, 만일 하나님이 죄를 짓게 하신다면, 하나님은 사실상 죄의 창작자이시다. 그러나 성경은 그러한 중대한 과오를 가르치고 있지 않다.” 라고 주장하였다. 그의 논증은 더욱 더 많은 사람을 매료시켜, 그들을 강력하게 감동시켰다. 그 당시 교회와 국가는 코른헤르트의 주장이 중대한 위협이 되었다. 그리하여 알미니우스는 코른헤르트의 논박에 대한 칼빈의 예정론을 변호하도록 부탁 받았다. 하지만 상대의 논거를 신중하게 다루던 알미니우스는 자신이 코른헤르트의 입장에 서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보편적인 은혜와 의지의 자유 교리를 주장하는 쪽으로 기울어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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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스탈리· 커티스 토마스 공저. 『칼빈주의 5대 강령』.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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