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극문학의 개념
- 최초 등록일
- 2017.06.24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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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Drama의 고유한 특징
(2) 드라마의 구성과 문학적 개념
(3) 드라마의 형식
(4) 드라마 언어양식
(5) 인물
(6) Buechner부터 Brecht까지
(7) 실험극과 포스트드라마
본문내용
1. 극문학(Drama)
(1) Drama의 고유한 특징
• 일반적으로 공연에서 실현되는 문학장르이다.
• 무대공간을 염두에 두고 쓰여지는 문학이다.
• 텍스트가 타 문학에 비해 수단으로서의 역할이 크다.
참고 1) 드라마에의 평가는 공연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텍스트의 질, 텍스트 구성, 완성도 등도 평가에 포함되기도 한다.)
참고 2) 공연을 위해 쓰이지 않은 드라마 텍스트도 존재한다.
(무대 공연 자체의 한계나 드라마 텍스트 구성의 특징 때문에 읽기전용 텍스트로 쓰여지기도 한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극문학 분석
-”희극의 모티브는 모방” : 극문학에는 직접 경험하는 세계 자체가 아니라 고유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 의미가 담겨 있다. (독자는 간접 경험을 통해 작가가 표현하는 대상에 대한 인식과 판단을 한다.)
(2) 드라마의 구성과 문학적 개념
• 아리스토 텔레스는 시학에서 드라마를 비극과 희극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 비극(Tragoedie)
• 개념 : 고귀한 행동을 선별된 언어로 모방하는 것
• 특징 : 사건을 진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연민/공포를 일으키고 이를 정화시키는 행동의 모방까지 포함한다.
(2) 희극(Komoedie)
• 개념 : 추함을 다루고 이를 통해 웃음이 드러나는 것
• 특징 : 비극보다 저평가되었다. 추함을 매개로 사회를 모방하고 유머나 풍자를 통해서 현실을 비판하려고 하는 특징이 있다.
(3) 비극의 3통일 법칙
• 아리스토 텔레스가 세운 훌륭한 비극의 기준
• 줄거리의 통일, 시간의 통일, 공간의 통일
참고) 아리스토텔레스의 3통일 법칙 : 아리스토 텔레스의 드라마 형식에 대한 생각은 공각적 요소에 많이 국한되어 있다.
ㄱ. 줄거리의 통일 : 통일된 전체는 연속적인 줄거리 요소를 통해 초반부, 중반부, 후반부로 구성된다.
(후에 드라마의 발달과 함께 피라미드형 5막극 구조로 발달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