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 문학의 이해> 이유선 [요약본 by 문예창작학과]
- 최초 등록일
- 2017.07.12
- 최종 저작일
- 20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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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 2장과 제 3장 요약본입니다.
목차
제2장 판타지(환상성/환상문학)란 무엇인가?
1. 환상문학 또는 환상성의 정의현황
2. 문학외적인 연구경향
3. 문학내적인 연구경향
4. 환상성과 환상문학 개념정리
제3장 환상의 기능성 및 사전적 정리
1. 환상문학의 역사성
2. 환상문학의 기능성
3. 환상문학에 수렴될 수 있는 장르들의 사전적 정리
본문내용
1. 환상문학 또는 환상성의 정의현황
메츨러사전 : 환상-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마음속에서 감각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
야후 백과사전 : 환상문학- 초자연적인 가공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실에 있을 수 없는 사건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
프랑스에서 독일작가 호프만의 작품이 수용된 뒤 19세기에 환상문학이라는 말이 처음 나왔다. 환상문학은 19세기에 평가절하 되고 20세기 초에도 문학적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지만 1970년대 환상성 이론적 논쟁이 많아지고 조형예술과 영화에도 붐이 형성되어 환상문학 장르들의 작품들이 새롭게 출판되는 등 활성화되었다.
카스테, 카이유, 박스, 토도로프, 베시르 등 환상문학 연구가들의 이론에서 환상문학의 핵심은 경험적인 것과 영적인 것의 갈등이다. 한 질서가 다른 질서를 지배하고 자기 속으로 다른 질서를 들여오고 있는 지 애써 인식하려는 긴장이 전 작품에 관통해야 한다.
2. 문학외적인 연구경향
환상문학에 대한 연구는 영향미학적인 결정이 주를 이룬다. 텍스트 수용자를 당황케 하고 불안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환상성의 영향력의 주요 요소로 결정되었다.
참고 자료
판타지 문학의 이해 이유선 저 역락 2005.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