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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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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7.25
최종 저작일
20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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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의 예술, 글의 방향
1.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의 예술(문화예술의 중요성과 변화, 그리고 트렌드)
2. 글의 방향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의 활약
2. 대표적 문장파 예술가인 정지용의 상고주의와 민족주의(1930년대 모더니즘과 정지용)
3. 본인의 생각
4. 우리사회에서 예술의 중요성과 예술의 발전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의 활약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의 시조」라는 글로, 시조가 조선문학의 대표라고 생각한 그는 이 글에서 그 당시 유행처럼 번지던 프로문학운동에 대항할 수 있는 국민문학운동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의 하나로 시조부흥론을 전개한다. 이후 다시금 고전부흥론은 1930년대 중엽에 등장하게 되었다. 조선일보는 1935년 1월 학예면 특집 “조선고전문학의 검토”와 "조선문학상의 복고사상 검토"를 통해 고전문학 유산의 탐구와 계승이라는 테마에 집중하였다. 이후에 확산된 고전부흥론은 일본의 국수적 민족주의에 근간한 군국주의에 위기를 느끼고 한국 민족의 전통성과 특수성을 찾아내어 민족의 정체성을 찾아가자는 목적으로 모색되었다.
이렇게 볼 때, 잡지 문장의 한국문학사에서 위상은 매우 높다.일본이 대동아 전쟁과2차 세계대전의 승리를 위하여 광분하던때, 꺼져가는 한국적 문화를 지키려고 매달렸기 때문이다. 당시 한국어교육을 봉쇄하고 창씨개명을 강요할 뿐만 아니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마저도 폐간된 현실 속에서 문장 편집진들은 최후의 순간까지 한글로 잡지간행을 시도했었다는 점은 대단한 용기라고 아니할 수 없다. 잡지『문장』은 독특한 편집상의 특성과 미학적 취향 그리고 민족적 정신 지향성을 드러내고 있었다 (편집의 경우, 소설은 이태준, 시는 정지용, 시조와 고전 발굴소개는 이병기. 장정 및 표지화는 김용준과 길진섭). 일제강점기에 잊혀져 가는 고전을 발굴하고 계승하기 위해 노력했던문장파 예술가들을 비롯한 사람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우리는 지금 알고 있는 많은 고전들의 존재를 모를 수도 있지 않을까 한다. 이들은 이를 위해 박두진, 박목월, 곽하신, 임옥인, 조남령 같은 유능한 신인을 발굴 배출한 것은 물론, 『한중록』, 『인현왕후전』, 『도강록』 등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소개하였다.

참고 자료

포커스뉴스, 현대차, 美시장서 브랜드 가치 전달 위해 문화예술 후원 확대, 2015.11.22.
불교공뉴스, 문화예술을 위한 새로운 기부 캠페인 , 2015, 09,17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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