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놀이치료의 이론적 구성(놀이의 치료적 요소, 놀이치료 대상아동)

merida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7.28
최종 저작일
2017.07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놀이치료의 역사와 정의
1. 놀이치료의 역사
2. 놀이치료의 정의

II. 이론적 구성
1. 놀이의 의미
1) 놀이-현실과 판타지의 중간영역
2) 놀이의 치료적 요소
(1) 진단기능
(2) 의사소통
(3) 놀이의 즐거움
(4) 치료동맹
(5) 자기표현
(6) 자아증진
(7) 인지발달
(8) 사회화
2. 놀이치료 대상 아동
1) 품행장애
2) 반향성-도전장애
3) 불안장애
(1) 과잉불안장애
(2) 분리불안장애
4)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5) 신체화 장애
6) 우울한 아동
7) 반응성 애착장애
8) 선택적 함구증
9)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0) 배설장애
(1) 유뇨증
(2) 유분증
11) 틱장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놀이치료의 역사와 정의
1) 놀이치료의 역사
아동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심리치료는 1999년에 프로이드(Freud)에 의해 시작되었다. 프로이드는 어린 한스의 공포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스의 아버지에게 놀이를 하도록 제안하는 방식을 통해서 한스의 공포와 갈등을 해소하려고 하였다. 이 사례는 아동이 느끼는 공포와 갈등은 정서적 원인에서 기인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으며, 정서적 원인에 대한 치료방법으로 놀이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또한 아동의 부모를 통해 치료한 이 사례는 후에 부모치료(filial therapy)의 기반이 되었다. 이후 1919년 Hug-Hellmuth는 놀이가 아동의 치료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여겨 놀잇감을 아동의 분석에 사용하기 시작했으나 이를 구체적인 치료방법으로 통합시키지는 않았다.
1920년대 말 놀이치료의 발달에 획기적인 진전은 Anna Freud와 Melanie Klein에 의해서였다. Anna Freud와 Melanie Klein은 놀이를 그들의 치료 세션에 포함시켰고 정신분석을 아동에게 적용하려고 시도하면서 전통적인 정신분석 기술의 적용방법과 기법과 이론적 모델을 수정하기 시작했다. 두 사람은 놀이를 치료의 한 부분으로 사용했으며 아동의 통찰을 도움으로써 외상과 어려움을 치유하려는 목적은 같았지만 그 방법은 아주 달랐다.
1928년 Anna Freud는 아동들은 스스로 치료실에 오지 않으므로 아동을 치료에 끌어들이기 위한 방법으로, 또 아동을 관찰하고 진단하는데 놀이를 사용하였다. 그 당시의 성인 치료기법인 자유연상, 꿈 분석은 아동에게 맞지 않았으므로 그녀는 아동과의 치료적 동맹을 위해 놀이를 사용했으며, 아동이 치료자에게 흥미를 갖도록 하기 위해 놀잇감과 게임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치료자와 아동과의 긍정적이고 신뢰로운 관계가 형성이 되면 치료과정은 서서히 언어적인 상호작용으로 이동했다. Anna Freud는 아동들도 꿈과 백일몽을 분석할 수 있고 그것들에 흥미가 있으며, 자신이 만든 상징에 대해 말로 표현할 수 있음을 알았다.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merida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놀이치료의 이론적 구성(놀이의 치료적 요소, 놀이치료 대상아동)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8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56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