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과 게임중독의 진단, 아동과 청소년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예후 및 결과
- 최초 등록일
- 2017.07.30
- 최종 저작일
- 2017.07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I. 진단
1. 인터넷 중독에 대한 진단
2. 게임 중독에 대한 진단
II. 아동, 청소년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예후 및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진단
현재 인터넷과 게임 중독의 정의와 진단체계가 확실히 수립되지 않아 학자들마다 다소 의견이 다르지만, 인터넷과 게임 중독자들은 알코올이나 도박 중독자들과 비슷하게 강박적 사용과 집착, 내성, 금단, 조절불능, 일상생활의 부적응과 같은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내게 된다는 것에는 거의 일치된 견해를 보인다(김청택 등, 2002).
중독기준에 대해서 Young, Goldberg, Greenfield, Brenner등이 제시하였는데, Young과 Greenfield는 진단기준을 설정함에 있어서 DSM띤 병적 도박 기준을 사용하였고, Goldberg와 Brenner는 이와는 달리 물질남용 장애의 기준을 사용하였다(박정은, 2001).
1) 인터넷 중독에 대한 진단
Goldberg(1996)는 DSM-IV의 물질남용의 기준을 준거로 하여 최초로 인터넷 중독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 : IAD)라는 용어와 진단준거를 제시하였는데, 다음과 같은 증상들을 인터넷 중독의 진단준거로 하였다.
첫째,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서 소모해야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내성(tolerance), 둘째, 사용해 오던 인터넷 사용을 중지하거나 감소시킨 경우에 나타나는 정신운동성 초조(psycho-motor agitation), 불안(anxiety), 인터넷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 것 같은 강박적 사고인 금단(withdrawal), 셋째, 인터넷 사용의 빈도 및 시간이 더 길어지는 갈망(craving), 넷째, 사회적 ․ 직업적 또는 다른 기능상의 중요한 영역에서 장애 또는 고통을 유발하는 경우 등이다. 한편 G쏘S잔s(1998)는 인터넷 중독의 핵심 진단준거로 Goldberg(1996)가 제시한 네 가지 기준에 돌출행동(salience)과 재발(relapse)을 추가시켰다(권재환, 2005).
<Goldberg의 인터넷 중독 진단기준 I>
Goldberg는 적어도 12개월 동안 아래에 제시한 내용 중 최소한 3가지 이상의 항목이 1년 이상 지속되면 인터넷 중독에 해당한다고 보았다.
A. 내성
1. 인터넷을 사용하면 할수록 만족을 얻게 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날 경우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