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자료]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7.09.01
- 최종 저작일
- 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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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서술한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활요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베르톨트 브레히트 소개
1) 생애
2) 주요 작품
2. 베르톨트 브레히트를 선택한 이유
3.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시학 비판
4.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극
5. 서사극에서의 연기
6. 서사극에서의 무대
7. 서사극에서의 음악
8. 정리하며
본문내용
(1) 베르톨트 브레히트 소개
베르톨트 브레히트(독일어: Bertolt Brecht, 1898년 2월 10일 ~ 1956년 8월 14일)는 20세기에 활동한 독일의 극작가, 시인, 그리고 연출가다. 주로 사회주의적인 작품을 연출했으며, 낯설게 하기라는 개념을 연극연출에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표현주의를 거친 신즉물주의적 스타일로, 현실에 대한 가차 없는 비판과 풍자를 극화한 니힐리스트. 후에 사회주의자가 되었다.
1) 생애
독일 바이에른 주 아우크스부르크에서 제지공장주의 아들로 태어났다. 뮌헨 대학에서 의학을 공부 했으며, 제1차 세계 대전동안은 뮌헨에 있는 병원에서 잠시 일했다. 전쟁이 끝난 뒤 뮌헨에서 극작가·연출가로 출발하여 후일 베를린으로 나가 막스 라인하르트의 독일 극장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처녀작 희곡 ‘바르(1918)’와 이어서 제2작 ‘밤의 북(1919)’으로 클라이스트 상을 받았고, ‘도시의 정글 속에서(1923)’와 ‘서푼짜리 오페라’(1928)로 극단에 결정적인 지위를 굳혔는데, 《서푼짜리 오페라》는 무려 100회가 넘는 공연이 베를린에서 있었다.
<중 략>
(2) 베르톨트 브레히트를 선택한 이유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이라는 책에서는 처음 부분부터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비판한다. 브레히트의 책을 펼쳤을 때 처음부터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비판하는 부분이 나와서 흥미롭고 책을 전부 읽으면서 지금까지 알고 있던 사고의 규율을 브레히트가 비트는 것 같아서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지금까지 알고 있던 연기방식과 다른 연기방식의 작업도 알게 되었고, 또 지금까지 알고 있던 극의 형식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일깨워주었다. 다른 작가들에 비해 생각할 부분이 많고 내가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았기에 베르톨트 브레히트를 공연 창작자로서 같이 작업을 해보고 싶은 사람으로 선택하였다. 그가 쓴 글들을 읽고 있으면 공연에 관련된 것이 아니더라도 정말 현 시대에 깨어서 사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 자료
서양 연극사 이야기 (밀리 S. 배린저 저 / 우수진 역 / 평민사)
연극개론 (오스카 G. 브로케트 저 / 김윤철 역 / HSMEDIA)
서사극 이론 (브레히트 저 / 김기선 역 / 한마당 )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브레히트 저 / 이연희 역 / 범우사)
사천의 선인 (브레히트 저 / 황동근 역 / 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