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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자료/ 제주대학교/ 콘텐츠비즈니스모델/ 과제1/ 4차산업혁명과 창조경제 레포트

*나*
최초 등록일
2017.09.15
최종 저작일
20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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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문화콘텐츠란?

II. 본론
2. 4차 산업혁명
2.1. 4차 산업혁명이란?
2.2.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산업의 유형

3. 창조경제
3.1. 창조경제란?
3.2. 창조경제의 생태계에 대한 이해

III. 결론
4. 4차 산업혁명과 창조경제, 그리고 문화콘텐츠의 관계

참고 문헌

본문내용

대한민국 문화산업진흥법을 살펴보면 콘텐츠에 대한 개념이 규정되어있다.
이에 따르면 콘텐츠란 부호, 문자, 음성, 음향 및 영상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 및 이들의 집합물을 의미한다.
그리고 문화콘텐츠는 문화(Culture)와 콘텐츠(Contents)의 합성어로, 문화적 요소를 지닌 내용물이 미디어에 담긴 것을 통칭하는 것이며, 문화콘텐츠산업이란 이러한 문화콘텐츠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산업을 말한다.
현재 문화콘텐츠산업은 다른 어떠한 산업들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문화콘텐츠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3가지를 들 수 있다. 먼저, 통신기술과 미디어기술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콘텐츠 시장이 탄생되었기 때문이고, 다음으로 소비자의 소득증가에 따른 문화에 대한 소비 욕구가 증가하여 그에 따라 문화콘텐츠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가시간의 증대로 문화콘텐츠 소비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다.
문화콘텐츠가 소비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됨에 따라, 그리고 통신기술과 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따라 문화콘텐츠산업은 빠르게 성장해왔고, 앞으로도 성장해 나갈 전망이다.

참고 자료

장필성(2016), 「[EU] 2016 다보스포럼: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우리의 전략은?」, 과학기술정책 26(2), 12-15(4 pages).
윤홍근(2013), 「문화산업에서 빅데이터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157-179(23pages).
김희영, 신창옥(2013), 「증강현실 콘텐츠 산업기술의 스마트폰 환경 모바일 아트 활용 가능성」, 한국콘 텐츠학회논문지 13(5), 48-57(10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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