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철학 - 주체사상과 휴머니즘
- 최초 등록일
- 2017.09.23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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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의 철학을 주체사상과 휴머니즘 중심으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목차
1. 서론
2. 주체사상의 변천 과정
3. 주체사상의 원리
4. 주체사상과 휴머니즘, 실존주의
5. 결론
본문내용
1.서론
북한의 정치 체제는 김일성의 주체사상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그렇기 때문에 북한을 올바로 이해하려면 그들의 주체사상을 철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글에서는 우선 주체사상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주체사상의 변천과정과 원리, 체계 등을 깊게 탐구하여 주체사상에 대해 제대로 알고자 하였다. 그리고 끝에서는 주체사상과 실존주의, 휴머니즘을 나름대로 분석해 보았다. 특히 휴머니즘과 주체사상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2. 주체사상의 변천 과정
주체사상은 크게 다섯 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해 왔다. 첫 번째 단계는 김일성이 정권을 잡고 국가를 수립함에 있어 대내외적 권력을 숙청하기 위하여 주체사상을 도입한 시기이다.
두 번째는 황장엽이 인간 중심 사상을 내세워 그전의 주체사상을 전면 수정한 단계이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김정일이 권력 세습을 준비하며 수령 중심론의 주체사상을 펼친다.
네 번째는 동구권 사회주의 국가들이 붕괴됨에 따라 우리식 사회주의를 표방하며 앞의 세 가지를 혼합한 형태의 주체사상이다.
마지막 단계는 주체사상을 대신하여 선군정치와 강성대국론을 표방하는 현재의 상태로 볼 수 있다.
<중략>
주체사상이 처음 사용된 때는 1955년 12월이다. 다음은 북한의 노동당 이론지 「근로자」의 한 부분이다.
1955년 12월 당 선전선동 일군들 앞에서 한 김일성동지의 연설은 력사적 의의를 가진다.
이 연설에서 김일성 동지는 사상 사업에서 주체를 확립할데 대하여 말씀하셨다. 그러나 그 기초에는 바로 조선혁명 수행에서 주체를 확립할 데 대한 근본사상이 놓여있다. 우리 당의 주체사상은 바로 이 연설에서 처음으로 전면적, 체계적 진술되었다.
1955년 북한은 정치권력이 안정되지 않아 대내외적으로 압력을 받고 있었다.
김일성은 그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자주노선’ 적인 측면에서 주체의 개념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김일성은 국내의 소련파와 중국파를 척결하기 위해 주체를 내걸고 그 외의 사람들을 사대주의, 종파주의로 매도하였다.
처음에는 위와 같이 사상에서의 주체를 주장하였으나 그 후 경제에서의 자립, 정치에서의 자주, 국방에서의 자위, 외교에서의 자주개념으로 점차 확대되었다.
참고 자료
서재진, 주체사상의 이반, 박영사, 2006.
신일철, 북한 주체사상의 형성과 쇠퇴, 생각의 나무, 2004.
조명진, 하이휴머니즘, 안티쿠스, 2012.
네이버 백과사전 : 휴머니즘 http://100.naver.com/100.nhn?docid=174923
네이버 백과사전 : 실존주의 http://100.naver.com/100.nhn?docid=10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