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개념 및 관점
- 최초 등록일
- 2017.10.18
- 최종 저작일
- 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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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학습의 개념
II. 학습에 대한 예비적 관점
1. 선험적 지식과 경험적 지식
2. 생득론 대 경험론
3. 본능 대 학습
III. 학습에 대한 관점
1. 합리주의
2. 경험주의
본문내용
I. 학습의 개념
학습(learning)에 대한 정의로는 1) 경험, 또는 연습의 결과 생기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Morgan & King, 1971)와, 2) 경험의 결과 생기는 비교적 영속적인 정신 표상, 또는 정신 연합의 변화(Ormrod, 2004)를 들 수 있다. 두 가지 정의 모두 학습이 '경험의 결과 생기는 변화'라는 데는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변화된 내용에는 차이가 있다. 전자는 그 변화를 관찰 가능한 외부적으로 드러나는 행동의 변화로 본데 비해 후자는 직접 관찰하기는 어려운 정신 표상 체계, 또는 정신 연합의 변화로 보고 있다. 전자의 정의는 행동주의 학파의 견해를 대변하는 것이고, 후자의 견해는 인지주의 학파의 견해를 대표하는 것이다. 이들의 견해는 강조하는 점만 다를 뿐 학습에 대한 정의로는 둘 다 옳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학습에 대한 그 밖의 정의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가네(Gagne, 1985)는 ‘학습이란 일정 기간 이상 인간의 성향이나 능력에 변화를 가져 오는 현상을 말하며, 이에는 단순한 성장 과정에 기인하는 변화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했다. 힐가드와 바우어(Hilgard & Bower, 1981)는 학습을 새로운 행동이 일어나거나 어떤 행동이 변용되는 과정으로 보았고, 에스테스(Estes, 1975)는 학습이란 어떤 특수한 상황에서의 경험의 결과로 생기는 행동, 또는 행동 성향의 체계적 변화라는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러한 학습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학습이 추구하는 것은 변화라는 점이다. 교육이 전제로 하는 것은 인간의 변화 가능성이다. 인간이 지닌 가변성에 대한 가정 없이 교육은 존재할 수 없다. 교육에서 말하는 변화는 물론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뜻한다. 교육은 가치 지향적이고, 따라서 바람직한 변화는 그러한 가치 기준에 합당한 것임을 뜻한다. 이 변화는 체계적인 것이며, 그러한 변화에는 통찰, 지각, 동기, 태도 등이 포함되며 이들 간의 결합된 행위도 포함된다.
둘째, 이러한 변화는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 일어나는 것이며, 성장이나 성속, 또는 상해 등으로 일어난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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