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7.11.13
- 최종 저작일
- 2017.04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VR과 AR의 의미와 원리
2. VR과 AR의 문제점
3. VR과 AR의 발전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얼마 전 [포켓몬 고]라는 게임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증강현실(AR)이라는 것이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 증강현실이란 것이 인기를 끌게 되면서 덩달아 관심을 가지게 된 분야가 있는데 바로 가상현실(VR)이다. 사실 가상현실은 포켓몬고보다 대중들에게 친숙한데 영화 아바타를 통해 증강현실보다 먼저 알려지게 되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둘은 명확한 차이가 있다. 이번 조별과제를 통해 AR과 VR의 정확한 의미와, 원리, 문제점과 발전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VR과 AR의 의미와 원리
먼저 가상현실에 대해서 알아보면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이다. VR은 가상현실이라는 뜻으로 특수한안경과 장갑을 사용하여 인간의 시각, 청각 등 감각을 통하여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내부에서 가능한 것을 현실인 것처럼 유사 체험하게 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이다. VR을 완전히 새로운 기술로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VR에 대한 이론은 이미 48년 전 개발된 된 옛 기술이다. 1968년, 이반 에드워드 서덜랜드(Ivan Edward Sutherland)에 의해 처음 개발된 최초의 VR은 시간이 흘러 이런 이론을 적용한 현실성 있는 작고 강력한 기기들이 나오기 전까지 묻혀있었을 뿐이다.
VR의 원리를 알려면 일단 사람의 시각에 대한 원리를 알아야한다. 두 눈동자는 약 6~6.5cm 떨어져 있어 같은 사물이라도 두 눈이 보는 각도와 거리가 조금씩 달라진다. 이각도차(양안시차)와 거리차, 폭주 등에 따라 원근감을 느끼게된다. 각눈에는 각각의 상이 맺히는데 이 2개의 이미지가 시신경을 타고 들어와 대뇌에서 하나의 이미지로 합쳐지는 과정에서 생기는 이미지간의 차이를 근거로 뇌는 거리와 방향등을 파악해 입체감을 느끼게 된다. 이 같은 원리를 이용하면 그림, 사진, 영화와 같은 2차원(평면)의 이미지를 3차원(입체)으로 착각하게 만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