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공간 그리고 초현실주의 르네 마그리트
- 최초 등록일
- 2017.11.26
- 최종 저작일
- 20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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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람들이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전시관으로 많이 가지만 그 곳의 개념과 특성을 명확히 아는 사람들은 많이 없을 것이다. 또한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사이버 공간이 전시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어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방문이 현저히 줄어들고 이는 추세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전시공간에 대해 이해를 하면서 전시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되찾았으면 하고 하나의 작품을 통해서 전시공간에서의 전체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해석하고자 한다.
앞서 말했듯이 전시공간으로는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가 있다.
첫 번째, 박물관은 미술자료 외에 여러가지 역사적, 학술적 자료 등을 수집하고 보존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자료를 종합적으로 모아 전시하는 곳의 명칭이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국립중앙박물관, 철도박물관, 김치박물관 등이 있으며 내용에 따라 민속, 과학, 미술, 역사박물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박물관에 근무하는 고고미술사학자, 학예사, 연구원 등은 고미술품이나 유물 등을 찾고 연구하고 자료화하는 일을 주로 하며, 박물관의 역할은 유물이나 고미술품 등을 전시하고 대중에 공개하는 일이 우리에게 보여지는 부분이다.
참고 자료
문화체육부, 국제 박물관 협의회 규정집, 1994, p9
박물관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논하다, 동산도기박물관, 2008
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 작품의 장소성 연구 / 임은옥 p12 참고
미쉘 푸코,『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김현 역(서울:믿음사,1995),p48
르네 마그리트 회화의 언어그림 연구, 조정숙, 전남대학교, 2007, p17
FOUCAUL Michel(1926 - 1984), ceci n'est pas une pipe, Fata Morgana, Montpellier,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