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의 삼위일체론
- 최초 등록일
- 2017.12.26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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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삼위일체 하나님 (Orientation)
제1장 하나님에 관한 지식의 중요성
제2장 신학, 경륜 그리고 세상과 관계하시는 하나님
제3장 구약의 신론과 신약의 신론의 강조점의 차이
제4장 말씀의 신학이냐, 경험의 신학이냐?
제6장 그리스도교의 신론으로서의 삼위일체론
Ⅲ. 동방과 서방의 삼위일체론
제7장 동방과 서방의 삼위일체론의 이해 방식의 차이에 대한 드 레뇽의 통찰
제11장 삼위일체 교리의 양대 이단
제12장 동방과 서방의 삼위일체론 그 이해 방식의 차이
Ⅳ. 경륜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
제13장 삼위일체의 내(재)적 구성의 원리에 관한 교리
제16장 경륜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에 대하여
제17장 경륜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의 관계
Ⅴ. 한 학기를 마감하면서(삼위일체는 삶이다.)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삼위일체 난해한 교리인가?
삼위일체 교리는 어려운 것, 난해한 것, 신비적인 부분으로 생각되었고, 어쩌면 어렵게 가르쳤고 어렵게 배워왔다. 기독교의 정체성은 삼위일체로부터 시작하나 우리는 삼위일체를 너무 가볍게 생각하거나 사변적으로 다루어 정확한 이해에서는 거리가 멀게 느껴져 왔다.
필자는 어려서부터 사도신경을 고백하며 예배를 드렸고, 신 학부 출신으로 7년 넘게 신학 수업을 받아왔다. 예배에 익숙한 나머지 대상에 대한 고민 없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를 올려드렸다. 예배가운데 삼위 하나님께 경배하는 초대교회와 교부들의 가르침은 한국교회에 와서 신앙고백은 삼위일체이지만, 예배드리는 모습은 전제군주적 일신인 하나님께 드리는 것 과 별반 다를 것이 없게 되었다.
기독교의 교리는 예배로부터 만들어졌다. 삼위일체 수업과, 본 과제를 하면서 예배의 대상인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교리적 지식 뿐 만 아니라, 예배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하게 되었다. 한 학기동안 열심히 삼위일체를 배우고 토론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우리가 공부를 하는 이유다. 우리가 삼위일체를 논구하는 까닭은 경배하기 위함이지, 사변하기 위함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의 신학적 “이론”과 신학적 “실천”이 공동으로 지향하는 “목표”는 삼위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 송영이다. 송영의 대상인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하여 『송영의 삼위일체론』을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삼위일체 하나님 (Orientation)
제1장 하나님에 관한 지식의 중요성
우리나라말로 신학이라고 번역되는 그리스어 “테올로기아”는 “신들에 관하여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학은 하나님을 향하여 말하고 찬양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학에서 크고 중심 되는 주제는 “하나님”이다. 신학은 하나님에 관한 이야기와 함께 시작하고, 하나님에 관한 이야기와 함께 진행되며, 하나님에 관한 이야기와 함께 종결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동영 지음. 『송영의 삼위일체론』 : 서울 : 새물결플러스.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