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프로듀싱 : 프로듀서와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8.01.28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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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문화산업과 영화 비즈니스
3. 프로듀서와 기획개발
4. 자금조달과 예산편성
5. 저작권과 계약
6. 실제 프로덕션 운영
7. 결론
본문내용
서론
1895년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열차의 도착이라는 최초의 영화가 만들어 진 이래로 영화는 문화적 예술의 측면과, 오락적 사업의 측면 양 측에서 발전을 거듭해왔다. 예술가들은 영화를 자신의 신념과 사상을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파급력 있는 매체로 보았지만, 사업가들은 영화가 갖는 엔터테인먼트 적 요소에 더 주목했다. 그들은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적 요소가 하나의 산업 아이템으로서의 지위를 가질 자격이 있다고 보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만들어 낸다. 할리우드는 영화의 상업성을 가장 잘 이끌어낸 곳으로 볼 수 있다. 할리우드는 우선적으로 영화의 생산라인과 유통망을 구축하면서 산업으로서 안정성을 획득하였고, 이는 다른 사업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프로듀서는 한 영화의 이러한 생산, 유통 전반의 책임자이자 리더로서 기능하며, 산업으로서 영화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프로듀서라는 영화 산업의 특징적인 직업과, 영화 비즈니스 전반 및 세부적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 의미를 찾으려 한다.
1. 문화산업과 영화 비즈니스
문화 산업은 현대에 이르러 비로소 엔터테인먼트의 측면에서 경제적 잠재력이 큰 생산물로서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방향성을 중시하는 경제논리를 만난 문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개조되었다. 영화는 이러한 시도에서 탄생한 문화상품들 중 하나였다. 이러한 문화상품은 생산과정에서 창조성을 내포하고, 지적재산권이 체화되어 있으며, 상징적 의미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특징을 가진다. 유네스코의 경우 문화상품을 ‘산업적이고 상업적인 경로를 통해 생산되고, 재생산되고, 저장되고, 유통되는 상품’이라며 좀 더 상업적으로 구체화시켜 정의를 내린다. 이처럼 문화는 현대에 이르러 산업의 지위를 확고히 갖게 되었다.
상업성이라는 정체성의 추가는 문화계 전반에 곱게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많은 이들이 대중문화가 야기할 획일성과 그로 인한 폭력성을 우려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 산업은 더욱 더 많은 소비자를 이끌어내었다.
참고 자료
김은영, 영화 비즈니스 입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p.04